화순전남대학교병원(병원장 조용범)이 최근 최첨단 방사선치료기인 '노발리스 티엑스(Novalis Tx)'를 도입해 눈길을 끌고 있다. 호남권 의료기관 중 유일하게 가동중인 이 기기로 정밀한 치료와 빠른 회복이 가능, 환자들의 호응을 받고 있다.

‘노발리스 티엑스’는 기존의 방사선 암치료기기들 장점을 모은 다기능 결합체로서, 가격은 수십억원대에 달한다. 고가의 의료장비여서, 국내엔 몇대밖에 없다.

방사선치료는 고에너지 방사선을 신체에 쪼이는 방법으로 암을 제거하는 치료법이다. ‘노발리스티엑스 시스템’은 초정밀 마이크로 조리개를 장착, 종양 주변 정상 신체조직이 방사선에 노출되는 것을 최소화했다. 종양에는 많은 양의 방사선을 정밀하게 쪼여 치료효과를 극대화했다.

특히, 이 장비는 종양의 모양에 따라 다양한 각도로 형상을 맞춰 방사선의 세기를 조절하며 방사선을 쪼이는 첨단기술이 적용됐다. 평면이 아닌 3차원 입체형태로 진행, 아무리 복잡한 형태의 암일지라도 종양위치를 정확히 추적해 치료할 수 있다. 환자의 불규칙한 호흡에 따른 종양의 움직임에 대응할수 있어, 호흡에 따른 치료오류도 해결했다.

치료시간도 대폭 단축, 환자 편의성을 높였다. 다른 방사선 암치료기의 경우 치료때 30분~ 1시간 동안 고정상태를 유지해야 하는 반면, '노발리스 티엑스'는 단 몇분이면 치료가 완료돼 환자들의 고통을 줄일 수 있다.

종양에 최대선량을 집중하고 주변 정상조직을 최대한 보호할 수 있어서, 외과 수술과 같은 치료효과를 얻을 수 있는 방사선 수술에 적합하다. 피부절개나 출혈이 없어, 입원하지 않은채 당일 치료가 가능하며, 곧바로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다.

‘노발리스 티엑스’로는 온몸에서 발생하는 모든 암을 치료할 수 있다. 뇌신경 종양, 악성 뇌종양, 뇌전이암 등 머리에서 발생하는 암과 척추,폐,간, 유방 등 신체 각 부위에서 발생하는 모든 종양에 적용할 수 있다. 전립선암 등 비뇨기 암이나 부인과 종양에서 주변 방광이나 직장의 부작용을 줄일 수도 있다. 내과적으로 수술이 힘든 고령의 암환자들에게도 치료효과를 높일 수 있다.

남택근 교수(방사선종양학과장)는 “노발리스 티엑스는 현재까지 개발된 방사선 치료기 중 가장 신속하고 안전한 초정밀기기”라며 “환자가 통증없이 편안히 치료받을 수 있으며, 부작용이 적고 회복도 빠른 최적의 시스템”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화순전남대병원은 노발리스 티엑스 외에도 토모테라피 1대와 첨단 선형가속기 4대를 갖추고, 국내의 방사선 치료분야에서 뛰어난 성과를 내고 있다.

조용범 원장은 “국내 최고의 암치료장비와 뛰어난 의료진, 안전하고 청정한 치유환경을 두루 갖추고 있다. 아시아를 대표하는 글로벌 암센터로서, 내실을 강화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컬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