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대학교성심병원(병원장 이열)은 지난 23일 국내 최초로 다빈치 Xi 단일공수술에 성공했다.

수술팀은 다빈치 Xi 단일공수술(Single Site) 장비를 이용해 담낭 용종 및 만성 담낭염 환자의 담낭을 제거하는데 성공했으며 환자는 수술 3일만에 퇴원했다.

이날 수술을 받은 김모(54․남)씨는 최근 건강검진에서 1.2cm 크기의 담낭 용종 및 만성 담낭염이 발견돼 수술이 필요한 상황이었다. 수술팀은 배꼽부위에 2cm 크기의 단 하나의 작은 절개구멍을 낸 뒤 다빈치 Xi 단일공수술 장비를 이용한 담낭절제술을 시행했다.

환자는 의사의 손 떨림이 없이 정교한 로봇수술을 통해 주변 조직을 건드리지 않고 안전하게 담낭을 절제할 수 있었다. 특히 최소 절개로 수술이 이뤄져 환자는 심한 통증 없이 수술 다음날부터 물과 죽, 밥을 먹을 수 있었고 빠른 회복세를 보여 수술 3일만에 퇴원했다.

다빈치 Xi 단일공수술은 복강경 단일공 수술에 비해 좌우 손 바뀜이 없고 수술동작이 자유로워 집도의가 매우 편리하며, 3~4개 부위를 절개해야 했던 기존의 로봇수술과 달리 하나의 절개부위를 통해 수술이 가능해져 환자의 통증과 출혈이 적고 빠른 회복이 가능하다.

외과 이정우 교수.
외과 이정우 교수.
그동안 국내에서는 3세대 로봇수술기인 다빈치 Si에서만 단일공 로봇수술이 가능했으며, 올해 9월 최신 4세대 로봇수술기인 다빈치 Xi에서도 단일공 로봇수술 허가가 이뤄졌다.

이번 수술을 집도한 이정우 교수<사진>는 “충분한 사전 연습과 수술팀의 철저한 준비로 다빈치 Xi 단일공수술에 성공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또 “기구의 사용과 조작이 다소 복잡한 복강경 단일공수술에 비해 쉽고 빠르게 수술을 진행할 수 있었고 수술에 더욱 집중할 수 있었다”며 “수술을 빠르게 끝낼 수 있다는 것은 전신마취 시간 등 환자의 회복과도 연관이 있어 앞으로 많은 환자들이 다빈치 Xi 단일공수술을 이용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메디컬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