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근당(대표 김영주)은 24일과 25일 강릉 씨마크호텔에서 이상지질혈증 치료제 리피로우 출시 10주년을 기념해 ‘우정(友情)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번 심포지엄은 연세조홍근내과 조홍근 원장이 좌장을 맡았으며, 70여명의 개원의들이 참석해 다양한 환자에 따른 이상지질혈증 치료 사례와 리피로우의 임상결과를 공유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24일 행사는 인제의대 노정현 교수가 연자로 참석해 폐경기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리피로우의 임상 연구인 ‘아폴로 스터디(Apolo Study)’를 소개하며 지질 상승 변화가 현저히 일어나는 폐경기 여성 환자의 지질 관리 필요성에 대해 설명했다.

원광의대 이은미 교수는 항고혈압제로만 혈압이 강하되지 않는 고혈압 환자에게 리피로우와 같은 스타틴 계열의 약물 투여 시 나타나는 혈압 강하 와 심뇌혈관 질환에 의한 사망위험률 감소 효과에 대해 설명했다.

25일에는 예일성모내과 이승헌 원장이 만성신장질환 환자의 지질 강하 필요성과 치료법, 이에 따른 리피로우의 유효성 및 안전성에 대해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종근당은 출시 10주년을 맞아 리뉴얼된 리피로우 10mg, 20mg 제품을 소개해 참석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았다. 리뉴얼 출시된 제품은 기존 정제의 부피를 38% 줄이고 제형을 타원형에서 원형으로 변경해 만성질환 환자들의 복약순응도를 향상시킨 제품이다.

종근당 관계자는 “리피로우는 지난 10년간 다양한 복용 사례와 연구 결과로 약효와 안전성이 입증된 제품”이라며 “꾸준한 연구와 제품 개선으로 이상지질혈증 치료제 시장 선두품목인 리피로우의 입지를 더욱 확고히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24일 리피로우 10주년 기념 심포지엄에서 인제의대 노정현 교수가 강연하고 있다.
24일 리피로우 10주년 기념 심포지엄에서 인제의대 노정현 교수가 강연하고 있다.

리피로우는 아토르바스타틴 성분의 이상지질혈증 치료제로 2007년 7월에 출시됐다. 2008년에는 국내 최초로 아토르바스타틴 원료에서 완제품 생산까지 독자기술에 의한 제품화를 이뤄내며 대한민국기술대상에서 금상을 수상하고 대한민국 10대 기술로 인증 받았다.

2010년에는 오리지널 제품과 동등성을 입증하기 위해 진행한 임상결과가 국제 학술 저널인 ‘클리니컬 테라퓨틱스(Clinical Terapeutics)에 게재되는 등 안전성과 유효성을 다시 한 번 확인 받았다.

저작권자 © 메디컬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