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일 건국대병원 대강당에서 개최된 대한갱년기학회(회장 오한진) 추계학술대회에서 '비만, 비알콜성 지방간, 그리고 담석-어떤 약물을 어떻게 적용하면 좋을까?'를 강의한 가톨릭관동대학교 국제성모병원 대외(진료) 협력센터장 겸 건강증진센터장 겸 가정의학과 과장 황희진 교수<사진>는 100세 건강을 위해서는 갱년기부터 관리가 필요하다면서 이를 위한 비만과 지방간, 그리고 담석 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황희진 교수.
황희진 교수.

황희진 교수에 따르면, 비만, 특히 복부 비만이 있으면 고혈압 2배, 제2형 당뇨 2.1배, 만성콩팥병 1.5배, 골관절염 1.6배, 심혈관질환 1.4배 더 잘 생기기 때문에 비만을 질병으로 인식해서 접근해야 하며, 치료는 체중 감량이다.

비만인 환자가 자기 체중의 5~10%정도 감량했을 때,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 지방간, 수면무호흡증, 골관절염, 요실금, 위식도역류 등의 개선이 가능하다. 

이를 위해 지속적인 식사 조절, 신체활동, 생활습관 관리가 필요하고, 필요시에는 식욕억제제의 처방 및 복용을 주저해서는 안 된다.

현재 미국 FDA(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장기간(2년) 사용허가를 받은 약물 중 오르리스타트(한미약품 '리피다운'), 로카세린(일동제약 '벨빅'), 날트렉손/부프로피온(광동 콘트라브)이 국내에서 시판되어 있으며, 펜터민/토피라메이트 복합제와 리라글루타이드 주사는 내년 출시 예정이다.

지방간은 아직 표준 치료제가 개발되어 있지 않으나, 당뇨가 동반된 지방간의 경우 CORONA 연구에서 효능이 증명된 카르니틴-오로테이트 복합체(셀트리온 고덱스)로 개선이 가능하다. 그리고, 우연히 발견된 담낭 결석의 경우, 약 60~80%에서는 평생 동안 아무런 증상이나 합병증을 유발하지 않는다.

그러나 담낭 결석 환자의 약 3분의 1에서 일생 중 복통이 발생할 수 있고, 복통이 한번이라도 발생한 경우, 수술이 필요한 합병증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석회화가 되어 있지 않으면서 크기가 작은(1cm 미만) 담석의 경우, 우르소데옥시콜산(대웅제약 '우루사') 또는 케토데속시콜산-우르소데옥시콜산(명문 씨앤유)로 경구 용해요법을 시행할 수 있다. 특히, 급격한 체중감량을 시도할 때 담석이 생기거나 악화될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예방적 치료를 고려해야 한다.

황희진 교수는 현재 대한갱년기학회 총무이사, 대한비만건강학회 총무이사, 대한생활습관병학회 총무이사, 비만연구의사회 기획이사, 대한임상노인의학회 홍보이사로 활동 중이다.

저작권자 © 메디컬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