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 소화기센터(센터장 이진)에서 개원 이래 지난 5년 동안 담도 및 췌장암 수술을 받고 30일 이내에 사망한 환자가 한 명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해 8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하 심평원)이 공개한 담췌암 수술 사망률 조사자료를 통해 확인됐다.

심평원 자료에 따르면, 최소침습 및 복강경 광범위 담관절제술, 확장적 담낭절제술, 원위부 췌장절제술, 췌십이지장 절제술을 받은 환자의 남녀성비는 1:1.7로 비슷했다. 나이는 60~80대가 51%로 가장 많았으며 70세 이상의 고령층도 25%로 높게 나타났다.

특히,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 소화기센터는 고난이도 수술인 ▲과거 복부암으로 상복부 수술의 병력이 있는 환자 ▲70세 이상의 고령 환자 ▲중증기저질환(협심증, 만성폐쇄성폐질환 등)을 가진 환자를 포함한 모든 수술에서 한 건의 수술 사망사례도 없었다.

이 같은 수술 성적은 소화기내과, 외과, 영상의학과, 병리과 등 다학제 진료를 통한 정확하고 빠른 진단을 통해 이뤄진 것으로 타병원에 비해 수술적 치료 등 치료결정 시기가 보다 신속하다. 이번 성과는 향후 국내·외 담도 및 췌장암 진료에 대한 치료계획 기준자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최근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 소화기센터에서 담도암 치료를 받고 퇴원한 김모(64)씨는 높은 만족감을 표시했다. 그는 지난해 8월부터 심해지는 황달과 복통으로 힘들어 했으며 병원에서 원위부 담관암으로 진단받자 가족들에게 말하지 못할 만큼 큰 충격과 고통에 휩싸였다.

한달 뒤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을 찾은 그에게 소화기센터 의료진은 다학제 진료를 통해 검사 및 치료에 대한 협의를 동시에 진행했다. 환자 및 보호자는 여러 다학제 교수들의 개별적인 설명으로 담도암에 대해 충분히 이해할 수 있었다.

소화기센터 외과팀(조원태․유태석 교수)에서는 진단 후 치료로 바로 연계하여 고난이도 수술중 하나인 ‘최소침습과 복강경수술의 복합시술(Hybrid Technique)’을 이용한 복강경하 췌십이지장 절제술을 시행했고 환자는 종양을 완벽하게 제거하고 퇴원할 수 있었다.

한림대동탄성심병원 소화기센터.
한림대동탄성심병원 소화기센터.

수술을 시행한 유태석 교수는 “이 수술은 종양학적인 수술원칙을 따르면서 일반적인 개복수술이 아닌 최소침습수술과 복강경수술을 시행하는 것으로 수술 후 흉터가 거의 남지 않고 통증을 최소화 할 수 있어 환자의 만족도가 높다”고 설명했다.

이진 소화기센터장은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 소화기센터의 모든 의료진은 각 분야의 최고 전문가로서 수준 높은 임상진료를 시행하고 있으며, 임상활동 외에도 국내․외의 학술활동에서도 뛰어난 성적을 거두고 있다”며 “앞으로도 질 높은 환자 중심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앞장 서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컬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