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지난 10일부터 13일까지 4일간 인천 송도 등 4곳에서 진행한 ‘바이오의약품 특성분석 및 기반기술 실습 교육’ 일정을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17일 밝혔다.

국내 바이오업계의 바이오의약품 연구개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한 이번 교육은 1일차 이론교육(1회)과 2~4일차 실습 교육(3회) 등 총 4개의 강좌로 진행됐다.

방배동 협회 강당에서 열린 1일차 이론교육은 제약·바이오업계 연구원 등 100여명이 참석, 열띤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

이날 교육은 전문인력이 부족해 기술 활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바이오의약품 특성분석 최신동향’, ‘바이오의약품 개발과정에 따른 특성분석 전략’, ‘Post-translation Modification(PTM) 분석이론’을 집중적으로 다뤘다.

2일차 실습교육은 인천 송도 IFEZ 바이오분석지원센터에서 개최됐다. 문대봉 센터장은 ‘Orbitrap Fusion(질량분석기기의 한 종류)을 이용한 펩타이드 멥핑 특성분석’을 주제로 실습을 진행했다.

충북테크노파크 바이오센터에서 QQQ(LC/MS)를 이용한 의약품 PK 분석 기술에 대한 실습교육이 진행되고 있다.
충북테크노파크 바이오센터에서 QQQ(LC/MS)를 이용한 의약품 PK 분석 기술에 대한 실습교육이 진행되고 있다.

특히, Orbitrap 사용의 기초적인 준비(교정) 단계인 기기 교정부터 데이터 결과를 확인하는 자료 수집까지 교육생 모두가 직접 관련 장비를 다루는 등 분석과정에 참여했다.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서울센터에서 개최된 3일차 실습교육에서는 동 센터의 정주희 박사가 ‘MALDI-TOF(Matrix Associated Laser Desorption Ionization-Time Of Flight mass spectrometry)를 이용한 단백질의약품 질량 분석 기술’을 주제로 MALDI-TOF를 사용하기 위한 기본이론 교육과 샘플 전처리 실습, 분석 실습 및 개별 분석 실습 등 매트릭스 준비부터 전체 질량 분석 측정 후 분해도 확인까지 실습이 단계적으로 진행됐다.

마지막으로 충북 오송 충북테크노파크 바이오센터에서 열린 4일차 실습교육에서는 생명과학 시험분석 및 교육기업기업 eMass의 박지원 박사가 ‘QQQ(LC/MS)를 이용한 의약품의 PK 분석 기술’을 주제로 혈중 약물 분석 등 LC/MS 분석 기초 이론부터 MS detection method 완성과 LC/MS 데이터 해석, PK 분석 시 일내(inter day) 분석 시료 구성의 이해에 대한 실습 등을 함께 진행했다.

실습교육에 참석한 벤처기업 연구원은 “기존 분석업체에 의뢰해왔던 분석이었지만, 기기의 원리, 분석방법, 데이터 해석방법 등을 실습을 통해 직접 체험하고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며 “단백질 특성 분석 기술과 전략을 이해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되었다”고 교육 후의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컬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