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변에서 암 환자 한두 명 정도는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요즘이다. 종류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암환자의 생존율은 이전보다 꽤 높아졌다. 

그러나 암이라는 단어가 주는 막연한 두려움은 여전하다. 유방암은 더욱 그렇다. 내부 장기의 문제와 함께 신체적인 변화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유방암, WHO 통계 여성암 사망 원인 1위

여성 고유의 신체부위인 유방에 생기는 유방암은 중년 여성 건강을 위협하는 대표암이다. 세계보건기구(WHO) 통계에 따르면 유방암은 여성암 사망 원인 1위에 오르며 여성에게 가장 위협적인 암으로 불린다.

유방암은 하나의 원인에 의해 발생하기 보다는 식사습관, 음주, 호르몬 등과 같은 환경적 요인이 30~50%, 유전적 요인이 5~10%, 알 수 없는 원인에 의한 발병이 30% 이상이라고 알려져 있다.

환경적 요인 중 가장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으며 의견의 일치를 보이는 요인은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다. 

경희의료원 유방암 다학제진료팀.
경희의료원 유방암 다학제진료팀.

에스트로겐은 자궁, 난소 등 여러 여성 신체기관에 영향을 미치는데, 유방에서는 유방 세포의 증식과 분화에 관여해 일생동안 에스트로겐에 노출되는 기간에 따라 유방암의 위험도가 달라질 수 있다. 이 같은 이유로 이른 초경과 늦은 폐경, 30세 이후의 첫 출산, 혹은 출산 경험이 없는 경우, 모유 수유를 하지 않은 경우 등을 유방암의 고위험 요소로 정의한다.

치료는 물론, '삶의 질'까지 고려

유방암 수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유방의 보존이다. 치료도 중요하지만, 수술 후 환자의 미적 문제를 결코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경희의료원 유방암 다학제진료팀은 유방을 최대한 보존하는 ‘유방 보존 종양절제술’로 암의 완치뿐만 아니라 삶의 질까지 고려한다. 유방 보존이 곤란하면 성형외과와 협진해서 유방암 수술과 동시에 유방 재건술을 시행한다.

경희의료원 유방암 다학제진료팀을 이끌고 있는 정상설 교수는 “누군가의 딸에서 아내, 엄마로 한평생 열심히 살아왔지만 ‘암에 걸려 가슴이 손실된다’라고 생각한다면 삶에 대한 회의나 좌절감이 밀려오기도 하고 우울증을 호소하는 환자도 많다”며 “유방암의 치료는 물론, 환자의 심리적인 안정감, 여성성과 자존감을 지켜내는 것이 최대 목표”라고 밝혔다.

경희의료원 유방암 다학제진료팀, 여성 건강 지킨다

암은 하나의 진료과에서 치료하기 어려운 질환이다. 진료과의 협업과 의료진의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하다. 다학제 진료는 여러 진료과의 의료진이 환자 개개인의 특성에 맞는 최상의 치료계획과 치료법을 찾는 암 치료의 새로운 트랜드이다.

경희의료원 유방암 다학제 진료는 △유방외과, △종양혈액내과, △방사선종양학과, △성형외과, △영상의학과 의료진으로 구성된다.

유방외과는 유방암의 수술적 치료를 방사선종양학과에서는 토모테라피를 이용한 방사선 치료와 수술을 담당한다. 이외에도 종양혈액내과는 항암치료를, ▲성형외과는 유방 재건술, 영상의학과에서는 유방암을 진단한다.

이처럼 다학제진료는 유방암의 개수, 크기와 위치, 환자 연령 등 모든 사항을 고려해 최적의 치료법을 찾는다. 

정상설 교수는 “유방암은 복합적 요인이 작용하므로 아직 유방암을 예방할 수 있는 특별한 방법은 없다. 그러므로 유방암의 치료에 가장 중요한 요소는 정기적인 검진과 조기 발견이라고 할 수 있다”며 “체중 조절, 금연 등 생활 습관을 교정하고 정확한 자가 검진 방법을 숙지하며 정기적으로 검진해 이상이 발견됐을 시 지체하지 않고 전문의를 찾아야 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메디컬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