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 바이오제약분야의 대표적 전시회인 제8회 국제의약품․바이오산업전(KOREA PHARM & BIO 2018)이 17일 고양 킨텍스에서 개막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공식후원하고 한국제약바이오협회와 경연전람이 주최하는 이번 전시회는 의약품원료 및 완제의약품 관련 최근 산업동향을 파악할 수 있는 B2B전시회로, △의약품․화장품원료․정밀화학‧완제․서비스(8홀 위치) △연구실험분석장비(7홀 위치) △제약공정․제조설비․화학장치(1~5홀) △물류서비스․콜드체인, 물류장비(10홀 위치)등 의약품 개발단계에서 제조, R&D, 물류유통분야를 모두 살펴볼 수 있다.

이번 전시회에는 한국을 비롯해 캐나다, 인도, 중국, 이란 등 에서 150개사 2천여점의 제품이 소개된다.

특히,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국내 중견제약사들의 협력강화와 글로벌 진출을 돕기 위해 대원제약, 신신제약, 알리코제약, 태극제약, 한국파마, 휴온스 등으로 구성된 ‘중견제약기업관’을 설치했다.

이 외에 인도 및 중국의 의약품원료 전용관이 설치됐다. 인도는 이번 전시회를 통해 자국의 제약기술과 의약품을 한국에 공급하기 위해 해마다 참가하고 있다. 중국은 중국국제무역촉진위원회 화공분회 CCPIT Chem과 개별기업 등이 참가했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이정희 이사장은 이날 개회사에서 “한국 제약산업계는 국부와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해내며 국가경제에 기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처럼 해를 거듭할수록 한국 제약·바이오산업의 국제경쟁력이 향상되고 있다”면서 “국제의약품바이오산업전은 한국 제약·바이오산업의 이같은 역량을 널리 알리고 국제 경쟁력을 드러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17일 고양 킨텍스에서 열린 제8회 국제의약품․바이오산업전(KOREA PHARM & BIO 2018) 개막식 모습.
17일 고양 킨텍스에서 열린 제8회 국제의약품․바이오산업전(KOREA PHARM & BIO 2018) 개막식 모습.

식약처 이원식 국장은 축사를 통해 “우리나라 제약산업은 신약개발에 본격 투자하기 시작한지 20여년만에 미국 FDA, 유럽 EMA 허가를 받은 제품의 탄생과 함께 현재 여러 신약 후보들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이번 전시회가 제약산업의 글로벌화를 위해 기업, 정부가 함께 만들어 가는 의약품정책과 무역교류의 장으로 발전하길 기원하며, 의약품 안전과 제약산업의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식약처는 이날 오전 유공자표창식과 함께 의약품 정책설명회를 개최했다. 전시홀 특설세미나실에서 열린 이날 설명회에는 제약관계사 약 1,000여명이 참석하여 2018년 제조유통관리 정책방향, 마약류취급 보고제도, 2018년 식약처 의약품 GMP 정책방향이 발표됐다.

전시 2일차인 18일에는 미주, 유럽, 러시아, 동남아시아, 일본 등 23개국 55개사의 해외바이어가 전시장을 방문해 국내 제약회사와의 제품수출, 유통관련 상담이 이뤄질 계획이다.

17일 고양 킨텍스에서 열린 제8회 국제의약품․바이오산업전(KOREA PHARM & BIO 2018) 개막식 후 전시장을 둘러보고 있다.
17일 고양 킨텍스에서 열린 제8회 국제의약품․바이오산업전(KOREA PHARM & BIO 2018) 개막식 후 전시장을 둘러보고 있다.

주최 측은 전시회 개최 2개월 전부터 국내 출품사와의 매칭을 통해 높은 현장 계약 및 상담율을 기대하고 있다.

주최 측은 “이번 전시회를 통해 우리 제약기업들이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국내외 바이어들에게 소개할 수 있는 보다 경쟁력있는 비즈니스 플랫폼을 갖추기 위해 노력했다”고 말하며 “향후 해외 진출과 비즈니스 기회 창출을 위해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같은 기간 킨텍스 1전시장에서는 국내 최대 포장전시회인 KOEA PACK 2018 전시회가 개최돼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이날 개막식에는 100여명의 산업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식약처 이원식 국장, 협회 이정희 이사장과 갈원일 부회장, 환경부 국립생물자원관 서민환 부장, 한국의약품수출입협회 오장석 회장, 한국바이오의약품협회 박정태 전무, 한국글로벌의약산업협회 이상석 부회장, 안국약품, 이니스트에스티 등 제약기업대표들이 참석했다. 주한 인도대사관, 인도무역진흥기구 등 해외 주요 신흥국가의 관계자도 참석해 축하했다.

저작권자 © 메디컬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