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대학교춘천성심병원(원장 이재준) 정형외과 황정택 교수<사진>가 지난 3월 6일부터 10일까지 미국 루이지애나에서 열린 미국정형외과학회와 미국견주관절학회에서 '팔꿈치 관절 후내측 불안정성'에 대한 새로운 발생원인과 치료법을 발표했다.

미국정형외과학회와 미국견주관절학회는 전세계 정형외과 분야 논문 가운데 연구 업적, 성과, 인용지수가 뛰어난 연구에 한해서 발표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미국견주관절학회는 500여 개의 연구 가운데 단 12명의 연구자만 구연발표의 기회를 갖는다.

한림대춘천성심병원 정형외과 황정택 교수.
한림대춘천성심병원 정형외과 황정택 교수.

황정택 교수가 발표한 연구는 ‘팔꿈치 관절의 후내측 불안정성에서 내측 측부인대 후방다발의 역할’이다.

팔꿈치 관절의 후내측 불안정성은 최근에 연구되기 시작한 분야다. 

이번 연구에서 황정택 교수는 구상돌기 골절 및 외측 측부인대 손상이 있을 때 내측 측부인대의 후방다발이 손상되면 팔꿈치 관절이 아탈구 될 가능성이 크다는 점을 입증했다.

더 나아가 팔꿈치 골절을 치료할 때 인대의 손상 정도에 따라 적절한 치료법을 달리 가져가야 한다고 제시했다.

황정택 교수는 어깨관절 및 팔꿈치 관절 질환, 관절경 수술, 스포츠 손상 치료의 세계적 연구자로 꼽힌다. 

황정택 교수는 미국의 뉴욕 메디컬 컬리지에서 단기 임상 연수, 메이요 클리닉에서 1년간 연구 전임의로 연수했으며, 미국정형외과학회에서 2016년부터 3년 연속 어깨와 팔꿈치 관절에 관한 연구를 구연 발표했다.

황정택 교수는 2014년 ‘관절경적 회전근개 봉합술시 수술후 통증조절에서 초음파유도 상견갑신경차단술과 병용한 액와신경차단술의 효과’ 연구로 관절경 분야 최고의 권위지인 'Arthroscopy'에서 최우수 논문상을 수상했다. 최근에는 평창동계올림픽에 참가한 미국 피겨스케이트 국가대표팀의 전지훈련 의료지원을 맡기도 했다.

저작권자 © 메디컬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