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대학교의료원, 노사 화합 통해 ‘행복한 직장’으로 거듭난다

정기석 한림대의료원장(가운데 오른쪽)과 나순자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위원장 (가운데 왼쪽)

한림대학교의료원이 노사간 화합을 바탕으로 일하기 좋은 직장, 다니고 싶은 직장으로 한 단계 더 발전했다.

한림대학교의료원은 19일 서울 영등포구 한림대학교한강성심병원에서 ‘2018년도 임금 및 단체협약 조인식’을 개최했다.

정기석 한림대의료원장(가운데 오른쪽)과 나순자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위원장(가운데 왼쪽).
정기석 한림대의료원장(가운데 오른쪽)과 나순자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위원장(가운데 왼쪽).

행사에는 정기석 한림대학교의료원장, 이규홍 한림대학교의료원 기획실장, 나순자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위원장, 채수인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한림대학교의료원지부장 등 20여 명이 참석해 발전방향을 논의하고 화합의 기쁨을 나눴다.

이날 행사는 한림대학교의료원과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한림대의료원지부가 임금 및 근로조건 개선 협약에 지난달 26일 합의한 결과다.

한림대학교의료원은 임금, 근무시간, 근로조건 등 조직문화와 근무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지난 2월부터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한림대의료원지부와 단체협상을 진행해왔다.

한림대학교의료원은 협상에서 노조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듣고 경영 불안정성을 야기하지 않는 범위에서 최대한 반영했다. 단체협약 안은 노사합의로, 임금협약안은 조정안 합의로 결정했다.

합의내용은 ▲임금 총액 6% 인상 및 임금제도개선 T/F를 운영하기로 결정 ▲충분한 인력 충원 및 증원 ▲비정규직 정규직으로 단계적 전환 및 인사제도개선 T/F운영 등이다.

더불어 ▲교대근무자의 근무시간 개선 ▲교대 및 장시간 근무자 보호 방안 마련 ▲출산격려금 신설 ▲각종 조합 활동 보장 ▲직원 교육비 지원확대 등 복지후생 개선 내용도 포함되어 있다.

또한 ‘다니고 싶은 직장’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인력 충원 및 대대적 승진을 단행하고 각종 복지프로그램을 신설했다.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4월까지 간호사 180명을 포함한 직원 총 309명을 단계적으로 증원해 왔으며, 간호직․관리직․기술직․의료기사직․관리기사직군 등 직원 419명을 승진․직급상향조정 조치를 단행했다. 이후에도 충원 및 승진이 지속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또한, 제주도․서해안 휴양소 운영, 해외포상여행, 해외단기연수 등 복지 프로그램을 강화했으며 ▲일송가족의 날 폐지 ▲주간 화상회의 폐지 ▲정시 출퇴근 실시 ▲자율적 연차휴가 사용 보장 ▲각종 회의, 교육 및 행사 운영 개선 ▲모성보호 강화 ▲근무시간 외 업무지시 금지 ▲각종 회의 및 행사 동원 금지 등을 시행했다.

정기석 한림대학교의료원장은 “노사가 행복한 직장을 만들고 환자에게 더 좋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한 마음 한 뜻으로 움직여 오늘 같은 역사적인 날을 만들었다”며 “이번 협상을 계기로 모든 교직원이 ‘하모니 한림’을 이룸으로써 우리 의료원이 한 단계 더 발전할 것”이라고 말했다.

나순자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위원장은 “한림대의료원의 노사가 의료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환자중심병원을 만들자는 동일한 방향성을 갖게 됐다”며 “한림대학교의료원이 좋은 결과를 이뤄 매우 기쁘며, 사회에 기여하는 바가 큰 의료원인 만큼 더욱 훌륭한 병원이자 직장으로 거듭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컬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