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10일은 임산부의 날이다. 저출산을 극복하고 임산부를 배려, 보호하는 사회적 분위기 형성을 위해 제정됐다. 건강한 임신과 출산은 모든 임산부의 소망이다. 하지만, 최근 평균 혼인연령이 높아지는 등 여러 요인으로 인해 고연령·난임·고위험 임산부가 증가하고 있다.

임신은 모든 여성에게 낯설고 어려운 과정이다. 신체적 변화에 적응해야 함은 물론, 무엇을 조심해야 하고, 태교는 어떻게 해야 할지 등 출산준비부터 수많은 걱정을 안게 되는데.. 경희대학교병원 산부인과 이경아, 정민형 교수에게 임신 시기별 특성과 생활수칙, 예방접종 등에 대해 들어봤다.

시기별로 알아 본 생활수칙과 주의사항…경희대학교병원 산부인과 이경아 교수

①임신 초기 : 출혈이나 하복부 통증에 민감해야

임신 초기(~14주)에는 질 출혈이나 경미한 하복부 통증이 있을 수 있다. 다만, 증상이 지속된다면 반드시 병원을 찾아야 한다. 음주와 흡연은 반드시 삼가야 하며, 꾸준한 운동을 권장한다. 약물복용에 매우 민감한 시기이기도 하다.

경희대병원 산부인과 이경아 교수.
경희대병원 산부인과 이경아 교수.

태아의 기관이 형성되는 4~8주경, 외부생식기와 신경계가 발달하는 10주 전후의 약물 복용은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이 전제되어야 한다. 단, 임신 사실을 확인하지 못한 상황에서 소화제, 감기약, 기타 치료 목적의 약물을 복용했다고 하여 임신 중절까지 고려할 필요는 없다. 이 경우에는 반드시 산부인과에 내원해 약물 복용 관련 상담을 받아야 한다.

②임신 중기 : 태교를 통한 교감이 중요

임신 중기(15~28주)는 태아 신체 중 기억과 관련된 기관이 형성되는 시기다. 이 시기에는 태교에 대해 관심을 갖는 것이 좋다. 이 전의 태교가 엄마의 기분을 아기가 느낄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었다면, 이제는 외부 자극을 태아에게 전달하는 것이 포인트다.

임신 5개월이 되면 아기의 움직임을 엄마가 느낄 수 있는데, 이를 태동이라 한다. 특히, 태아의 청각이 완성되는 시기로 부드럽게 말을 걸어주거나 좋음 음악을 들려주는 것을 권장한다. 임신 7개월이라면, 외부 자극에 태아가 반응하기 시작한다. 이 때 태아에게 끊임없이 말을 걸고 교감을 나누면 효과적이다.

③임신 후기 : 충분한 휴식이 필요

임신 후기(29주~출산)에 고혈압, 심장질환 등 합병증을 앓고 있다면 운동을 삼가야 한다. 특히, 볼록 나온 배로 인해 거동이 불편하고 중심을 잡기 어렵기 때문에 만일을 대비하여 움직임을 최소화하는 것을 권장한다. 임신 36주까지는 여행이 가능하다. 다만, 신체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충분한 휴식이 병행되어야 한다. 또한, 약 70%의 임산부가 요통을 호소하는데, 몸을 구부리기보다는 쪼그려 앉는 것이 좋고, 굽이 높은 신발은 최대한 피하는 것이 좋다.

임신 중에는 예방접종을 받을 수 없나요?…경희대학교병원 산부인과 정민형 교수

임신 전 예방접종은 산모와 태아의 건강을 위한 준비단계다. 하지만, 예방접종을 미리 받지 못했다면? 걱정할 필요는 없다. 임신 중에도 받을 수 있는 예방접종이 있기 때문이다. 물론, 예방 질환에 따라 시기가 중요할 수 있다. 산모와 태아의 건강을 위해 임신 전에 받아야 하는 예방접종과 임신 중 받을 수 있는 예방접종은 무엇일까?

①임신 전에만 가능한 예방접종 : MMR(풍진, 홍역, 볼거리), 수두백신

임신 초기 풍진에 감염되면, 태반을 통해 태아에게 전염되어 유산될 수 있다. 또한, 선천성 심장질환, 백내장 등 각종 기형과 연관될 수 있기 때문에 유의해야 한다. 임신 12주까지 전염 확률이 약 90%에 달할 정도로 높기 때문에 임신 전 MMR 예방접종을 적극 권장한다.

경희대병원 산부인과 정민형 교수.
경희대병원 산부인과 정민형 교수.

수두는 태아 감염 가능성이 약 20~40%며, 이 가운데 기형이 발생할 확률은 2% 수준이다. 하지만, 분만 시 산모 몸의 면역체가 태아에게 전달되지 않았을 경우, 신생아에게 감염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②임신 중에도 가능한 예방접종 : 파상풍, B형간염, 독감

임신 중 파상풍에 걸리면 태아의 사망률은 약 60%로 높아지기 때문에 반드시 접종이 필요하다. 임신 중 접종을 위해서는 항체 여부에 대한 사전검사가 필요하다. 검사결과, 항체가 없다면 접종을 진행해도 좋다.

B형 간염 백신접종은 필수다. 체액을 통해 감염되는 B형 간염의 특성 상 임산부는 혈액을 통해 태아에게 직접 감염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B형 간염 바이러스 보균자는 만성 간염이나 간경화, 간암 등으로 악화될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백신접종은 아이가 만성 보균상태로 태어나지 않도록 할 수 있는 방법이다.

마지막으로, 독감이다. 드물지만, 독감은 유산과 조산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임신 중에도 백신접종을 통해 예방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예방 접종 시기는 임신 시기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으나, 유산의 위험도가 높은 임신 초기보다는 안정기에 접어든 중기 이후에 투여하는 것이 안전하다.

저작권자 © 메디컬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