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구로병원 소화기내과 최윤진 교수가 대사증후군을 앓고 있다면 대장암 발병률이 남성은 1.4배 여성은 1.2배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연구는 2009년부터 2012년까지 국가건강검진을 받은 22,809,722명을 대상으로 대사증후군 질환 유무에 따라 그룹을 나눠 대장암 발병률을 비교 분석했다. 전체대상자 중 대사증후군을 진단받은 환자는 6,296,903명(27.6%)이며, 그 중 63,045명(1%)가 대장암을 진단받았다.

반면에 대사증후군을 앓고 있지 않는 16,512,819명 중 대장암 환자는 85,422명으로 0.52%로 절반 수준에 그쳤다. 성별, 연령, 정기적인 운동 및 음주와 흡연정도 등을 함께 비교한 결과, 대사증후군의 요인을 갖지 않은 사람에 비해 위험도가 남성은 40%, 여성은 20%이상 증가한 것으로 밝혀졌다.

대사증후군은 5가지 요인(복부비만, 내당능장애, 고혈압, 고중성지방혈증, 낮은 고밀도 콜레스테롤혈증) 중 3가지 이상을 가질 때 진단되며, 서구화된 식생활과 함께 우리나라에서도 급격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이번 연구에서는 대사증후군의 5가지 요인 중 2가지만 가지고 있는 경우에도 대장암발병 위험도가 증가하는 것을 확인됐다.

고대구로병원 소화기내과 최윤진 교수.
고대구로병원 소화기내과 최윤진 교수.

그 중 복부비만, 당뇨병의 전 단계로 알려진 내당능장애, 낮은 고밀도 콜레스테롤 등 세 가지 요소가 대장암 발병과 매우 밀접한 관련을 보였다. 이들 3개 중 2개를 가진 사람은 30%이상, 3개를 모두 가진 사람은 45%이상 대장암 위험도가 높아졌다.

고대 구로병원 소화기내과 최윤진 교수는 “이번 연구는 그동안 대사증후군과 대장암의 발병증가의 연관성에 대한 불일치하는 여러 연구에 대한 확실한 답이 됐다는 것이 의미가 크다”며 “또한 성별에 따른 발병률의 차이가 밝혀졌고, 한국인을 대상으로 한 최대 규모 검진자료”이라고 연구 의의를 밝혔다.

또한 최윤진 교수는 “대사증후군으로 진단받지 않더라도, 복부비만, 내당능장애, 낮은 고밀도 콜레스테롤혈증 중 두 개 이상 가진 경우 대장암 발병 위험이 높으므로 더 주의 깊은 관리 및 검진이 필요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번 논문은 분당서울대 이동호 교수(교신저자) 및 한경도 교수가 참여했으며, 저널평가지수인(JCR) 기준 세계 상위 10%안에 드는 ‘유럽역학저널(European Journal of Epidemiology)’에 2018년 9월 게재됐다.

저작권자 © 메디컬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