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18.12.9 일 23:24
상단여백
HOME Clinical 학술 Selection
유전자 표적 항암 치료 신약 TRK 억제제 '라로트렉티닙' FDA 최초 승인라로트렉티닙, 다양한 암종에 적응증 가진 첫 유전자 표적 항암제로 美 FDA 승인

유전자 표적 항암치료제인 경구용 TRK 억제제 ‘라로트렉티닙(미국 내 상품명 비트락비)‘이 지난 27일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시판 허가 받았다.

최초의 경구용 TRK 억제제인 ‘라로트렉티닙‘은 저항성 돌연변이가 없는 NTRK(neurotrophic receptor tyrosine kinase) 유전자 융합을 가지고 있고, 대체할 만한 치료법이 없거나 이미 다른 치료에도 불구하고 질병이 진행된 전이성 또는 절제 수술 시 이환율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성인 및 소아 고형암 환자의 치료제로 승인됐다.

이 적응증은 객관적 반응률(ORR:overall response rate)과 반응 지속기간(DOR: duration of response)을 토대로 신속 승인됐으며, 승인 상태가 유지되기 위해서는 향후 확증적 임상시험에서 임상적 이점이 입증돼야 한다.

이번 FDA 허가는 NTRK 유전자 융합을 가진 성인 및 소아 고형암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성인을 대상으로 한 1상 시험, NAVIGATE 2상 시험 및 소아를 대상으로 한 SCOUT 1/2상 시험)에 근거한다.

이들 임상시험의 종합적인 연구 결과(pooled study result)에 따르면, ‘라로트렉티닙‘은 연부조직육종, 영아 섬유육종, 침샘암, 갑상샘암, 폐암, 흑색종, 결장암, 위장관기질종양, 담관암, 맹장암, 유방암 및 췌장암 등 다양한 암종에 대해 객관적 반응률(ORR) 75%(N=55) (95% CI: 61, 85%)와, 완전 반응률(CR) 22%를 달성했다.

TRK 억제제 ‘라로트렉티닙‘은 종양세포주에서 세포의 증식과 생존을 촉진해 발암인자 역할을 하는 변이성 TRK 융합단백질을 억제시키는 기전으로 작용한다.

차세대 염기서열분석(NGS) 및 형광동소혼성화(FISH) 진단 등에 따라 NTRK 유전자 융합을 가진 고형암 환자에게 사용할 수 있으며, 경구용 캡슐과 액체 두 제형으로 출시돼 복용 편의성을 높였다.

‘라로트렉티닙‘의 주요 임상시험 연구자이자 메모리얼 슬로언 케터링 암센터(MSKCC)의 신약 개발 서비스 책임자인 데이비드 하이먼 의학박사는 “이번 미 FDA의 승인은 희귀한 발암인자인 NTRK 유전자 융합을 가진 고형암 환자를 치료하는 데에 중요한 이정표를 세웠다“며 “‘라로트렉티닙‘은 이들 환자에 대해 환자의 연령이나 암종에 관계 없이 임상적으로 의미있는 반응률을 달성함으로써 첫 TRK 억제제로 허가를 받았다“고 말했다.

바이엘 항암 전략사업부 책임자이자 제약사업부 집행위원회 위원인 로버트 라카제는 “TRK의 융합은 드물지만 많은 유형의 암종에서 발생하는데, 이러한 NTRK 유전자 융합을 보유한 진행성 고형암 환자를 위한 치료제로 ‘라로트렉티닙‘을 개발했다“며 “바이엘은 환자와 의사에게 가치를 제공하며, 정밀의학 시대를 맞아 암 치료의 새로운 미래를 앞당기기 위한 약속을 이행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라로트렉티닙‘은 심각한 상태에 있는 환자의 치료 안전성과 유효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는 의약품에 대해 미 FDA가 시행하는 ‘우선검토(Priority Review)‘ 절차를 통해 혁신치료제(Breakthrough Therapy)로 지정, 소아 희귀질환(Rare Pediatric Disease) 및 희귀의약품(Orphan Drug)으로 지정됐다. 바이엘은 2018년 8월 ‘라로트렉티닙‘에 대한 판매승인신청서(MAA)를 유럽에 제출했으며, 다른 국가에서도 추가 서류 제출을 진행 중이다.

<저작권자 © 메디컬헤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상연 기자  medi@mediherald.com

이상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많이 본 뉴스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