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류영진)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은 개발 경험이 부족한 신규 개발 업체를 대상으로 임상시험 신속 진입을 위한 ‘임상시험 전 종합 상담(Pre-IND meeting)’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 임상시험계획승인신청(Investigational New Drug, IND) : 의약품의 안전성‧유효성 자료 수집을 목적으로 하는 인체시험으로 임상시험을 실시하고자 하는 자가 식약처장의 승인을 신청하는 과정

'임상시험 전 종합 상담'은 임상시험계획승인을 신청하기 전에 미리 개발계획, 제출자료, 임상시험계획 등에 대해 종합적으로 상담해 업체가 시행착오를 줄이고 빠르게 임상시험에 진입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추진했다.

'임상시험 전 종합상담(Pre-IND Meeting)' 운영 절차.
'임상시험 전 종합상담(Pre-IND Meeting)' 운영 절차.

이번 종합상담은 유전자재조합의약품을 대상으로 시범운영하며, 식약처 홈페이지 ‘통합상담 예약’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 유전자재조합의약품 : 유전자조작기술을 이용해 제조되는 펩타이드 또는 단백질 등을 유효성분으로 하는 의약품

또한, 품목별로 개발단계에 맞는 품질, 비임상·임상계획 등에 대한 밀착상담 등 제품화를 지원하는 ’유전자재조합 맞춤형 협의체‘의 대상을 ’국내 개발 유전자재조합 전 품목‘으로 확대해 지원할 계획이다.

식약처는 "종합상담 시범운영과 맞춤형 협의체 확대를 통해 환자의 치료기회 확대를 위한 신속 제품화가 더욱 가속화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컬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