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19.5.19 일 07:48
상단여백
HOME Pharmacy Council 데일리팜통신
한국화이자제약 프리베나13, '폐렴구균 질환 위험도 체크' 무료 앱 공개…폐렴구균, 폐렴 외에도 뇌수막염·균혈증·패혈증 등 '심각한 침습성 질환' 유발폐렴구균, 폐렴 외에도 뇌수막염·균혈증·패혈증 등 '심각한 침습성 질환' 유발

한국화이자제약(대표이사 오동욱)이 폐렴구균 백신 프리베나13의 폐렴구균 질환 예방 캠페인 ‘Ready for Life’의 일환으로 폐렴구균 질환의 위험도를 자가 진단할 수 있는 무료 앱 ‘폐렴구균 질환 위험도 체크’를 공개한다고 밝혔다.

‘폐렴구균 질환 위험도 체크’ 앱은 폐렴구균 질환 관련 국제 지침을 활용해 사용자의 침습성 폐렴구균 질환 감염의 잠재적 위험을 평가한다. 안드로이드폰 사용자는 ‘플레이 스토어’, 아이폰 사용자는 ‘앱 스토어’에 접속해 ‘폐렴구균 질환 위험도 체크’ 검색 후 다운로드 가능하다.

앱 실행 후 기본적인 개인 정보를 입력하고 16개의 문항에 대한 답변을 입력하면 ‘저 위험’, ‘중 위험’, ‘고 위험’으로 폐렴구균 질환에 걸릴 위험도를 진단 받을 수 있다.

진단 결과에서는 각각의 위험요인이 폐렴구균 질환 위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으며, 주기적으로 자가진단을 한다면 과거의 위험도와 한 눈에 비교해볼 수 있는 페이지도 제공된다. 폐렴구균 질환의 잠재적 위험도는 국제 지침과 과학적 논문들을 근거로 해당 질환이 없는 건강한 성인과 비교해 평가된다.

자가 진단 결과 확인 후 폐렴구균 질환이나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싶다면 앱 내 ‘폐렴구균 질환’ 항목을 통해 질환에 대한 간단한 정보를 접할 수 있다. 진단 결과를 기준으로 가까운 병의원에서 폐렴구균 예방접종의 필요성에 대한 상담도 가능하다.

폐렴구균 질환 위험도 체크 앱 다운로드 방법.

폐렴구균은 폐렴 외에도 뇌수막염, 균혈증, 패혈증 등 심각한 질병을 유발하기 때문에, 65세 이상의 노인, 심혈관, 호흡기, 신장 또는 간 질환, 당뇨 등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 폐렴구균 질환 위험군은 특히 주의가 필요하다.

악성 암이나 HIV(AIDS) 감염자, 면역억제제 약물 장기 복용자의 경우 폐렴구균 질환 고위험군으로 분류된다. 앱에서 확인한 자신의 폐렴구균 질환 위험성 진단 결과와 질환 정보 등은 ‘공유하기’ 기능을 통해 주변 지인들과 공유할 수 있다.

한국화이자제약 백신사업부 대표 임소명 전무는 “폐렴구균 질환 위험도 체크 앱을 통해 많은 이용자, 특히 만성질환자 및 면역저하자 등 폐렴구균 질환에 취약한 고위험군에 있어 폐렴구균 예방접종의 중요성에 대한 관심이 제고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폐렴구균 질환의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고 질환 예방을 위한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프리베나13’은 국내 최초 모든 연령에서 접종이 가능한 13가 폐렴구균단백접합백신으로, 만 18세 이상의 경우 1회 접종만으로 13가지 폐렴구균 혈청형(1, 3, 4, 5, 6A, 6B, 7F, 9V, 14, 18C, 19A, 19F, 23F)으로 인한 침습성 질환 및 폐렴을 예방할 수 있다.

실제 진료환경에서 질병예방효과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프리베나13은 폐렴 위험이 높은 기저질환자를 포함해 65세 이상 성인 노령층에서 13가지 백신 혈청형에 의한 지역사회 획득성 폐렴으로 인한 입원 위험을 73% 감소시켰다. 현재 대한감염학회에서는 18~64세의 만성질환자 및 과거 폐렴구균 백신 접종 이력이 없는 18세 이상 면역저하자에게 13가 단백접합백신을 우선 접종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컬헤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우정헌 기자  medi@mediherald.com

우정헌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많이 본 뉴스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