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병원은 지난달 말 베트남 하이퐁시에 있는 하이퐁어린이병원을 방문해 구순·구개열 어린이에게 새로운 삶을 영위할 수 있는 희망을 선사했다.

소아성형외과 김석화 교수, 김병준 교수 등 9명으로 구성된 의료지원팀은 선천·후천적인 기형으로 고통 받는 베트남 어린이 12명의 수술을 성공적으로 끝마쳤다.

서울대병원 의료지원팀은 현지 의료진들과 함께 수술을 시행하면서 선진 의료기술과 경험을 전수했다. 아울러, 수술 받은 어린이들에게는 장난감, 학용품 등 풍성한 선물 또한 함께 전달했다.

특히, 이번 방문기간이 우기와 겹쳐 감기 환자로 수술 진행에 어려움이 있었지만, 성공적인 수술 후 의료진의 세심한 보살핌 속에 환아 모두 건강하게 회복됐다.

또한, 의료지원팀은 하이퐁어린이병원과 하이퐁의과대학을 방문해 의학 교육지원 등 향후 발전방안도 논의했다. 

서울대병원, 베트남 하이퐁어린이병원 의료 지원.
서울대병원, 베트남 하이퐁어린이병원 의료 지원.

찌엔 하이퐁어린이병원장은 “베트남 의료 수준이 현저하게 낮아, 서울대병원의 지속적인 의료지원은 물론 양 기관의 협력적 동반자 관계가 이어지기를 희망한다”고 고마움을 전했다.

서울대병원 의료지원단의 하이퐁어린이병원 방문은 이번이 4번째로 양 기관은 지난 2015년, 의료지원에 대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한편, 서울대병원은 의료 수준이 낮은 개발도상국가 어린이들을 위해 다양한 의술을 펼치고 있으며, 일회성 의료봉사를 넘어 이들의 자립을 위한 의료진 기술전수 등 자국의 환자를 스스로 치료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컬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