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과 대한고혈압학회(이사장 조명찬)는 지난 8일 고혈압의 예방과 관리를 업무협력협약(MOU)을 체결했다.

고혈압은 전 세계 사망 위험요인 1위일 정도로 심각한 문제이며, 전 세계의 고혈압 환자는 14억명이나 되고, 그 중 매년 1,000만명이 고혈압으로 인해 사망한다. 우리나라는 현재 1,100만명이 고혈압 환자로 국민병이라고 할 정도로 매우 흔한 질환이 됐다. 질병부담 뿐만 아니라 단일 상병으로 의료비 지출이 가장 큰 고혈압은 인구고령화로 고혈압 환자가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고혈압을 예방하고 관리해 고혈압으로 인한 질병 부담을 줄이기 위해 두 기관은 국민건강보험 빅데이터를 이용해 '한국인 고혈압 환자 코호트 구축', '고혈압 환자의 혈압 관리 실태 파악 및 개선방안 연구', '고혈압 관리 취약 계층을 위한 정책 연구', '고혈압 및 동반 질환의 사망 영향 평가 연구' 등을 수행할 계획이며, 이 외에도 고혈압 예방 및 관리와 국민건강 향상을 위해 다방면으로 협력하기로 했다.

대한고혈압학회 조명찬 이사장(충북의대 심장내과교수)은 “국민건강보험공단과 대한고혈압학회는 여러 해 전부터 공동연구를 수행해 왔으며, 2018년에는 우리나라 고혈압 규모와 우리나라 고혈압의 유병 규모와 치료 현황을 요약한 고혈압 팩트시트(fact sheet)를 공동 발간한 바 있다. 이번 MOU를 통해서 양 기관의 공동연구가 더욱 활발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김현창 고혈압역학연구회장(연세의대 예방의학교수)은 “우리나라는 1990년대 이후 고혈압 관리 수준이 획기적으로 향상됐으며, 그 덕택에 심뇌혈관질환 사망률이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감소하고 있다. 많은 나라에서 우리나라의 고혈압 관리 성공 비결을 묻고 있지만 이에 대한 구체적인 답을 줄 수 없었다. 국민건강보험공단과 공동연구를 통해 우리나라의 고혈압 예방 및 관리 수준을 더 향상시킬 수 있을 뿐 아니라, 개발도상국들에서 급증하고 있는 고혈압 관리를 위한 실증적 근거를 제공해 전 세계 고혈압 관리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한고혈압학회는 양 기관의 공동연구를 효율적으로 진행할 뿐만 아니라, 고혈압의 예방과 진료 및 적정관리를 위한 과학적 근거를 창출하기 위해 2018년에 정책연구소를 설립해 운영 중에 있다.

저작권자 © 메디컬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