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글로벌의약산업협회(KRPIA, 회장 아비 벤쇼산)가 주최하고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이명수 의원(자유한국당)이 주관하는 '신약의 사회적 가치와 건강보험 재정 관리 방안'에 대한 정책 토론회가 오는 7일 오후 2시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개최된다.

이번 토론회는 건강보험 재정 적자 규모 확대로 인해 보장성 강화 정책의 재검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보장성 강화를 달성하면서 건강보험 재정의 지속성과 신약의 환자 접근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토론회에는 정계, 학계, 산업계, 환자단체 등 관련 전문가들이 참석해 혁신 신약의 사회적 가치를 조명해보고 건강보험의 재정 건전성을 유지하면서 국민들의 의료비 부담을 덜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토론회는 기조강연, 주제 발제, 패널 토론,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된다. 연세대학교 보건행정학 이규식 명예교수가 좌장을 맡은 기조강연에서는 보건경제학 분야의 세계적 거장인 미국 컬럼비아대학교의 프랭크 리텐버그(Frank R. Lichtenberg) 교수가 ‘The Health Impact of, and Access to, New Drugs in Korea’를 주제로 지난 10여년간 한국에서 신약의 출시가 수명 연장 및 의료비 절감에 미친 영향을 소개하고 한국의 신약 접근성을 해외 상황과 비교한다.  

이어 한국 IQVIA 부지홍 상무가 ‘건강보험의 지속가능성과 약제비 지출구조 선진화 방안’에 대한 주제 발제를 통해 우리나라 건강보험 내 약제비 지출의 실제와 전망을 심층 분석하고 미래지향적 약제비 관리 정책의 필요성을 제시한다.

이어진 패널 토론은 보건복지부 보험약제과 곽명섭 과장, 건강보험정책연구원 보험정책연구실 제도재정연구센터 변진옥 센터장, 이화여자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이원복 교수, 법무법인 광장 김성주 전문위원, 한국환자단체연합회 안기종 대표가 참석해 토론을 펼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메디컬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