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 분야 선도기업 머크의 의약품 사업부인 한국머크 바이오파마(총괄 자베드 알람)는 12일 (사)한국혈액암협회(회장 장태평)와 암 환자 치료비 지원 및 교육 사업 상호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젊은 여성 암 환자들에게 치료비는 물론, 치료 전후 생활, 항암 치료 전 가족 계획 및 가임력 보존을 위한 방법 등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기획됐다. 양 기관은 향후 3년간 암으로 투병 중인 젊은 여성 암 환자들의 치료비 지원과 교육 사업을 실시할 계획이다.

한국머크 바이오파마는 지난해 9월부터 올해 2월까지 대장암 전문의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일취월장(腸)’ 캠페인을 통해 이번 지원 사업 기금을 마련했다. 

대장암 전문의들의 암 환자 격려 메시지 엽서 작성, 과학 정보 공유를 위한 디지털 플랫폼인 원머크 아카데미(One Merck Academy)에서의 암 관련 컨텐츠 시청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매칭 그랜트 방식(모인 기금과 같은 비율로 기업도 기부)으로 기금이 조성됐다.

먼저, 치료비 지원은 종양으로 투병 중이며 고용량 항암치료를 받고 있는 20-30대 여성 암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이달부터 11월까지 7개월 동안 매달 한 명의 암 환자를 선정 예정이며, 대상자 선정은 국내 주요 병원 및 지방 거점 국립대학교병원의 협조를 받아 진행된다.

교육 프로그램은 투병 중인 암 환자 및 가족을 대상으로 올해 12월까지 온라인 및 오프라인 세미나 형식으로 운영된다. 평소 암 환자가 궁금해하는 치료 전후 식생활 및 통증 관리, 항암치료부터 임신과 가족계획에 필요한 정보까지 실질적인 교육이 제공될 예정이다.

(사)한국혈액암협회 이철환 사무총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도움이 절실한 젊은 암 환자와 가족을 위해 치료비와 교육을 지원할 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조금이라도 나은 환경에서 암 환자들이 어려움을 이겨낼 수 있도록 경제적, 교육적, 정서적 지원을 이어감으로써 환자들 모두가 희망을 잃지 않고 암을 극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12일 서울 용산구 한국혈액암협회 사무국에서 한국머크 바이오파마 사업부 총괄 자베드 알람 제너럴 매니저(좌)와 사단법인 한국혈액암협회 이철환 사무총장(우)이 젊은 여성암 환자 치료 및 교육 사업을 위한 상호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12일 서울 용산구 한국혈액암협회 사무국에서 한국머크 바이오파마 사업부 총괄 자베드 알람 제너럴 매니저(좌)와 사단법인 한국혈액암협회 이철환 사무총장(우)이 젊은 여성암 환자 치료 및 교육 사업을 위한 상호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한국머크 바이오파마 사업부 총괄 자베드 알람(Javed Alam) 제너럴 매니저는 “이번 협약이 힘겨운 투병 생활로 고통받고 있는 국내 여성 암 환자와 가족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 기부금 마련을 위해 캠페인에 참여해주신 대장암 전문의들에게도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며 “한국머크 바이오파마는 ‘환자를 위한 하나됨(As One for Patients)’이라는 기업철학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혁신적인 암 치료제 공급은 물론 다방면의 협력과 지원을 통해 암 환자들의 건강 및 삶의 질 개선에 지속적으로 앞장설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머크 그룹은 매년 다양한 단체와 협력해 암 환우들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헌신하고 있으며, 대장암, 두경부암 등 여러 암 종의 치료제를 연구·개발해 전세계 환자들에게 다양한 치료 옵션을 제공하고 있다.

지난해 10월에는 23개국 여성 암 환자 4,585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여성 암 환자 지원 실태(Supporting Women With Cancer)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 결과에 따르면, 여성 암환자들이 가정이나 직장 등 사회에서 적절한 배려나 지원을 받고 있지 못하며, 이들을 위한 배려와 업무지원, 교육 확대가 절실한 상황인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메디컬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