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D의 한국 지사인 한국MSD(대표이사 아비 벤쇼샨)는 남녀 모두 접종 가능한 HPV(사람유두종바이러스) 백신 가다실9의 새 모델로 방송인 조세호와 유병재를 선정하고 새 광고영상을 18일 공개했다.

가다실9 새 광고는 공익광고, 느와르영화, 하이틴드라마, 아침드라마의 네 가지 컨셉을 바탕으로 코믹하게 제작됐다. 방송인 조세호, 유병재는 각 컨셉에서 다양한 캐릭터를 소화하며 형, 동생으로 등장해 찰떡 케미를 보였다.

광고에서는 유병재의 ‘자궁 없는 형이 자궁경부암 백신을 맞는다?’는 오해를 조세호가 '자궁경부암을 일으키는 HPV가 남성에서도 질환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남녀가 모두 맞고 함께 예방하는 것이 권장된다'는 메시지로 응수하며 남녀 모두에서 HPV 백신 접종 필요성을 알렸으며, 아침드라마편에서는 조세호의 충격적인 반전을 통해 HPV 백신 가다실9이 만 45세 이하의 중년 여성도 접종 가능하다는 메시지를 유쾌하게 전달했다.

HPV는 성 접촉을 통해 전염되기 때문에 성생활을 하는 남녀 모두 감염될 수 있는 바이러스로, 성인 10명 중 7명은 일생 동안 한 번은 감염될 수 있다.

가다실9 광고. 고딩농구부에 신입매니저가 들어오면 생기는 일.(사진 한국MSD 제공).
가다실9 광고. 고딩농구부에 신입매니저가 들어오면 생기는 일.(사진 한국MSD 제공).

또한, HPV는 감염되면 대부분 자연적으로 소멸되지만, 지속적으로 감염될 경우 여성에서 자궁경부암, 질암, 외음부암과 남녀 모두에서 항문암, 생식기 사마귀 등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남녀 모두 HPV 백신 접종을 통한 예방이 권장된다.

한국MSD 백신사업부 박선영 전무는 “다양한 컨셉으로 제작된 가다실9 광고를 통해 HPV가 자궁경부암 뿐만 아니라 남성에서도 질환을 유발하고, 남녀 모두HPV 백신 접종이 권고된다는 사실이 친근하게 전달될 수 있길 바란다”며 “한국MSD는 앞으로도 다양한 연령대의 눈높이에 맞춰 친근하고 자연스럽게 HPV와 HPV 백신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함께 건강한 사회를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HPV 백신 가다실9은 9가지 HPV 유형에 의한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백신이다. 현재 국내에서 사용되고 있는 HPV 백신 중 가장 많은 HPV 유형을 커버한다(2020년 8월 기준). 9가 HPV 백신은 9가지 HPV 유형인 HPV 6,11,16,18,31,33,45,52 및 58형이 남녀에서 유발하는 자궁경부암, 외음부암, 질암, 항문암, 생식기 사마귀 등을 예방할 수 있다. 최근에는 여성 접종연령이 45세 이하까지 확대되어 20대부터 40대까지 폭 넓은 연령대에서 HPV 감염 질환을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컬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