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온라인으로 진행된 서울시의사회 학술대회가 호평 받았다.

서울특별시의사회(회장·박홍준)는 지난 23일 3500여명의 회원을 온라인상에 참여 시킨 가운데 ‘제18차 서울특별시의사회 학술대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학술대회는 코로나19 상황을 감안, 200여명의 회원은 오프라인 상인 서울웨스턴조선호텔 2층 오키드룸에 초청하고, 3300여명의 회원은 온라인 상으로 초대해 온·오프라인 동시 학술대회로 기획됐었다.

그러나 지난 19일부터 정부가 수도권 전역에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를 강력 적용함에 따라, 실내 50인 이상, 실외 100인 이상이 대면으로 모이는 사적·공적 집합·모임·행사를 원칙적으로 금지시켜 긴박하게 전면 비대면 온라인 학술대회로 전환하고, 진행에 필요한 최소 상임진만 참석시켰다.

박홍준 회장은 이날 학술대회 개회사를 통해 “올해 학술대회는 갑작스러운 방역당국의 지침을 철저히 준수하기 위해 여러 어려움이 있었지만 상임진이 단합해 온라인 실시간 중계로 철저히 준비했다”고 밝혔다.

박홍준 회장 학술대회 인사말.
박홍준 회장 학술대회 인사말.

박 회장은 특히 “여전히 그 끝을 알 수 없는 코로나19에 대한 관심을 반영해 필수교육으로 코로나19와 관련된 주제를 선정했다. ‘COVID-19, 시작부터 현재까지 총정리, ‘향후 전망과 대책’ 강의를 통해 코로나를 둘러싼 현재 상황과 치료제·백신 임상 경과 등을 이해할 수 있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인사했다.

한편, 이번 온라인 학술대회에 참여한 조종하 서울시의사회 고문(조종하비뇨기과의원장)은 “진행도 깔끔했고 연자들의 강의도 귀에 들어오게 잘 했다. 화면 앞에 혼자 앉아서 듣고 보니까 오프라인과 비교해 오히려 집중도는 더 높았다”고 평가하고 “쉬는 시간 중간 중간 보여준 2020 서울시의사회 회무 동영상도 인상 깊었다”고 말했다.

정종철 중구의사회장은(정종철비뇨기과의원장) “이번 서울시의사회 온라인 학술대회는 비교적 성공적인 것 같다. 강의 내용도 알차서 코로나19 감염 대비와 진료실에서 실질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내용으로 꾸며져 도움 받았다”고 말했다.

이은숙 원장(이소아청소년과의원)은 “우려했지만 인터넷으로 강의 듣는데는 문제가 없었다. 주제와 강의도 훌륭해 100점 만점에 90점 이상을 줄 수 있을 정도로 만족스러웠다”고 밝혔다.

임성준 원장(임성준신경외과의원)도 “타 온라인 학술대회는 섹션별로 방이 나뉘어져 있어 좀 혼란스러웠는데 서울시의사회 학술대회는 한 방에서 진행돼 집중이 잘 됐다”고 말하고 “그러나 온라인 출결 시간이 좀 타이트 하다는 생각은 들었다”고 평가했다.

이에 서울시의사회는 이런 불편사항을 접수받고 회원들이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출결사항을 정리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컬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