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질환 치료 분야의 글로벌 혁신 기업 박스터(대표 현동욱)는 지난 10월 15일과 29일 총 2회에 걸쳐 온라인으로 제 10회 CRRT(지속적 신대체요법, Continuous Renal Replacement Therapy) 마스터 코스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지속적 신대체요법(CRRT)은 손상된 신기능을 대체하기 위한 치료법으로 치료 시간을 연장해 연속적으로 적용하는 체외순환 혈액 정화 방법이다. CRRT는 치료 중 안전성, 충분한 수분 제거, 전해질 및 산∙염기 균형 유지 등의 장점으로 중환자실의 환자 관리에 있어 우수한 치료 효과를 제공한다.

올해로 10회째를 맞은 ‘CRRT 마스터 코스’는 국내 신장내과 및 중환자의학과, 응급의학과 등의 전문의료진을 대상으로 2회에 걸쳐 진행됐으며, 총 428명이 참석했다. 온라인으로 진행된 이번 마스터 코스는 ‘특수 환자군에서 급성 신손상과 CRRT(AKI and CRRT in Special Patient Group)’와 ‘CRRT 관리의 도전과 논의(Challenge and Controversies in CRRT Management)’ 이라는 두 가지 주제를 가지고 5개의 세션이 진행됐다.

첫날인 10월 15일에는 부천순천향대학교병원 신장내과 김진국 교수가 좌장을 맡은 가운데 분당서울대병원 호흡기내과 임성윤 교수와 충남대병원 신장내과 최대은 교수가 연자로 나서 각각 ▲패혈증 환자에서의 급성 신손상과 지속적 신대체요법 ▲코로나19 환자에서의 급성 신손상과 지속적 신대체요법에 대해 공유했다.

임성윤 교수는 세션에서 패혈증은 중환자실 환자에서 급성 신손상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이며, 또한 패혈증 환자 대상 신대체요법(Renal Replacement Therapy; RRT)의 시작 시점은 환자의 잔여 신기능과 신대체요법 필요의 균형을 개별적으로 평가해서 결정해야한다고 말했다.

두번째 세션의 발표자인 최대은 교수는 코로나19 환자에서 급성 신손상과 지속적 신대체요법에 대해 현재까지 보고된 국내외 사례와 치료법 적용에 대해 공유해 의료진들의 높은 관심을 받았다.

최 교수는 “코로나19 입원 환자의 약 15%에서 급성 신손상의 발생이 보고되고 있으며, 이러한 급성 신손상의 주 원인으로 급성호흡부전 및 패혈증으로 인한 혈역학적 불안정과 사이토카인 폭풍이 지목된다”고 설명했다.

또한, “코로나19 환자 중 급성호흡부전으로 에크모(Extracorporeal Membrane Oxygenation; ECMO) 치료를 시행하게 되면 급성 신손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의료진의 모니터링이 중요하다. 이러한 상황에서 신대체요법이 필요한 경우 CRRT를 시작하기를 추천한다”고 강조했다.

울산대학교병원 신장내과 이종수 교수가 좌장을 맡은 29일 웨비나에서는 부산대학교병원 신장내과 김효진 교수와 서울대학교병원 신장내과 한승석 교수 그리고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신장내과 안신영 교수가 각각 ▲최적의 지속적 신대체요법 처방 ▲지속적 신대체요법 치료 시작 시점과 결과 ▲지속적 신대체요법 치료의 임상적 고려사항에 대해 공유했다.

Baxter 10th CRRT Master Course Webinar.
Baxter 10th CRRT Master Course Webinar.

김효진 교수는 CRRT 치료에 있어 최적의 처방에 대해 발표를 진행했다. 

CRRT 치료 중 전해질 불균형이 흔하게 발생하는데, 이를 교정하는 방법으로CRRT 솔루션에 필요한 전해질을 혼합하거나, 폭실리움인산액과 같이 전해질이 미리 혼합된 솔루션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한승석 교수는 CRRT의 시작 시점에 대한 내용을 공유하면서 “아직까지 CRRT의 조기 시작의 이점에 대한 명확한 근거는 없지만 조절되지 않은 고칼륨혈증이나 산증, 폐부종이 발생할 경우 기다리지 말고 RRT를 긴급하게 적용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이런 경우가 아니더라도 혈역학적 환자의 수분 균형을 조절하고 환자의 증상을 자주 확인해야 하며, 급성 신손상이 지속되는 경우 RRT를 고려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안신영 교수는 “급성 신손상이 동반된 중환자에서 약물의 흡수, 분포, 대사, 제거되는 과정(약동학)에는 다양한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며, 약력학적 특성에 따라 농도가 높을 수록 효과적인 약물과 최소억제농도 이상의 농도로 유지되는 시간이 길수록 효과적인 약물로 나눌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리고 지속적 신대체요법을 받는 환자에게 특히 상처 치유 및 면역기능 개선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단백질의 적절한 공급은 매우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좌장을 맡은 이종수 교수는 “지속적 신대체요법은 다양한 질환으로 인한 급성 신손상 환자에게 큰 효과를 보일 수 있는 필수적인 치료방법”이라며 “CRRT가 필요한 환자군들은 급성신손상의 중증도와 그 원인이 달라서 환자들 개인간 차이에 따른 적합한 치료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 이번 웨비나의 발표 내용들은 국내 의료진들이 실제 진료 현장에서 도움받을 수 있는 가이드가 될 것이다”며 이번 CRRT 마스터코스에 대한 소감을 밝혔다.

박스터 신장사업부 임광혁 부사장은 “의료진을 대상으로 지속적 신대체 요법에 대한 최신 지견을 공유하는 마스터코스가 올해로 10년째를 맞이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의료진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치료 현장에서 지속적 신대체 요법이 효율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컬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