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제약 제약
국립장애인도서관·보령제약, '수어 오디오북' 콘텐츠 제휴…보령제약 '보령수필문학상 오디오북', 국립장애인도서관 통해 장애인 대상 서비스오디오+수어영상, 장애·비장애인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점서 높은 평가 받고있어

국립장애인도서관(관장 원종필)과 보령제약(대표 장두현)이 콘텐츠 제휴를 맺고, 보령제약이자체 제작한 ‘수어 오디오북’을 국립장애인도서관 사이트를 통해 장애인에게 서비스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제휴는 장애인의 정보 격차를 해소하고 다양한 양질의 컨텐츠에 대한 접근성을 확대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보령제약이 제작한 수어 오디오북 ‘BR(Boryung) Reader 오디오북’은 국립장애인도서관 사이트에서 동영상 형태로 서비스된다.

‘BR Reader 오디오북’은 장애·비장애인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지난 9월 처음 선보인 보령제약의 영상도서다. 보령제약은 한국수필문학진흥회와 함께 제정하고 시행중인 보령의사수필문학상의 대상 수상작품을 영상도서로 제작해 매달 2편씩 보령제약 유튜브를 통해 소개해왔다. 의사들이 의료현장에서 겪은 일화들을 바탕으로 직접 쓴 수필문학에 감성적인 내레이션이 더해져 호평을 받고있다.

특히, BR Reader 오디오북은 기존의 책자 형태의 작품집에서 벗어나 오디오와 수어로 작품을 읽어 줌으로써 장애인과 비장애인 누구나 쉽게 콘텐츠를 접할 수 있도록 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있다.

무엇보다 장애인에 대한 배려가 눈에 띈다. 시각 장애인을 위한 음성 독서 보조기기가 존재하지만, 차가운 느낌의 기계음과 매끄럽지 못한 내레이션으로 일상적 활용에 미흡한 점이 있었다. 그에 비해 BR Reader 오디오북은 보령제약 직원들이 재능기부로 직접 수어와 내레이션에 참여해 제작됐다.

또한, 청각 장애인에게는 수어가 ‘제2의 모국어’인만큼, 자막보다는 수화에 더 익숙하다는 점을 고려해 수어를 오디오북에 삽입함으로써 작품의 따뜻한 감성을 더욱 배가시켰다는 평가받고 있다.

2020년 보령의사수필문학상 대상 작품 '내 모습은 밤 11시 30분' 수어 오디오북.(보령제약 제공).

보령제약과 국립장애인도서관은 이번 콘텐츠 제휴를 시작으로 앞으로도 장애인의 정보 접근성 제고 및 자료 이용 극대화를 위해 다양한 형식의 협력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국립장애인도서관 원종필 관장은 “장애인을 위한 자료가 많지 않은 상황에서 따뜻하고 감성적인 소재의 수필작품들을 수어 오디오북으로 제작해 공유해 준 것에 대해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며 “앞으로도 양 기관이 협력을 통해 장애인들의 정보격차가 해소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보령제약 장두현 대표는 “국립장애인도서관을 통해 더 많은 분들과 의사선생님들의 감동적인 이야기들을 함께 나눌 수 있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우리사회를 더욱 따뜻하게 하는 다양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해, 치료를 넘어 마음까지 케어할 수 있는 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우정헌 기자  medi@mediherald.com

<저작권자 © 메디컬헤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우정헌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많이 본 뉴스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