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협 서울의대 영상의학과 명예교수는 호두까기증후군의 영상진단에 관한 본인의 경험을 공유하기 위해서 영문교과서(Radiology Illustrated: Nutcracker Phenomenon and Nutcracker Syndrome)을 출간했다.

호두까기증후군 영문교과서(서울대병원 제공).
호두까기증후군 영문교과서(서울대병원 제공).

김 교수가 비뇨기계와 부인과계의 두 분야로 시작했고, 국내 다른 분야의 영상의학자들이 같은 시리즈의 교과서를 출간한 바 있는 ‘Radiology Illustrated’ 시리즈의 하나로 2022년 3월에 독일의 스프링거출판사를 통해서 출간했다.

지금까지는 장기 별로 Radiology Illustrated 교과서가 출간됐지만, 이번에 출간된 교과서는 호두까기증후군이라는 단일 질환을 대상으로 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고, 이를 계기로 앞으로 특수한 질병의 영상진단에 경험이 많은 영상의학자들이 자신들의 경험과 지식을 타인들과 공유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Radiology Illustrated: Nutcracker Phenomenon and Nutcracker Syndrome은 이전의 Radiology Illustrated 시리즈와 같이 간결한 본문내용과 함께 풍부한 영상자료를 포함하고 있으며, 1,124개의 그림과 202개의 동영상 자료가 실렸다.

저작권자 © 메디컬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