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행정·법령·정책 행정·법령·정책
'이상 사례 보고서 양식에 UDI 코드 기재란 신설' 의료기기 이상 사례 표준코드 정비·안전성 정보 관리체계 강화…'의료기기 부작용 등 안전성 정보 관리에 관한 규정' 개정고시의료기기 이상 사례 표준코드 정비·안전성 정보 관리체계 강화…'의료기기 부작용 등 안전성 정보 관리에 관한 규정' 개정고시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는 '의료기기 이상 사례 표준코드' 중 환자 건강 영향 코드 부분을 세분화하는 '의료기기 부작용 등 안전성 정보 관리에 관한 규정'(식약처 고시)을 개정·고시했다고 9일 밝혔다.

주요 개정 내용은 ▲의료기기 이상 사례 표준코드 체계 정비·세분화 ▲이상 사례 보고서 양식에 UDI 코드 기재란 신설이다.

◆'의료기기 이상사례 표준코드 체계 정비·세분화'= 기존 3분류(의료기기 문제, 환자문제, 의료기기 구성요소) 의료기기 이상 사례 표준코드에 '원인조사' 코드를 신설해 4분류로 세분화한다.

'이상사례 표준코드 체계' 개정사항(자료 식약처).

아울러, 기존 '환자 문제' 코드를 ‘건강 영향’ 코드로 변경하고, ‘환자 문제’ 코드에 혼재된 환자 ‘증상’과 ‘결과’를 분리해 체계적으로 정비함으로써 의료기기 이상 사례 원인분석과 평가를 신속하게 할 수 있도록 개선한다.

◆이상 사례 보고서 양식에 UDI 코드 기재란 신설= 의료기기 이상 사례 보고 시 UDI 코드를 포함해 보고하도록 함으로써 보고한 제품을 신속·정확히 특정할 수 있도록 하고, 사용자 안전을 위한 조치를 더욱 빠르게 취할 수 있도록 한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의료기기 이상사례 정보를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관리해 의료기기로 인한 부작용 발생 시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의료기기 안전관리를 지속적으로 강화겠다"고 밝혔다.

우정헌 기자  medi@mediherald.com

<저작권자 © 메디컬헤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우정헌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많이 본 뉴스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