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종합·오피니언 병원
서울대병원, 'AI 임상시험센터 개소식' 개최…'AI 의료기기 대상 객관적 검증 통해 특성화된 관리 체계 및 평가 시스템 구축' 목표'AI 의료기기 대상 객관적 검증 통해 특성화된 관리 체계 및 평가 시스템 구축' 목표

서울대병원은 오는 20일 오후 3시부터 의생명연구원 우덕윤덕병홀에서 온·오프라인으로 ‘AI 임상시험센터 개소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AI 임상시험센터는 AI 의료기기를 대상으로 임상시험과 같은 객관적 검증을 통해 적절한 허가, 보상 및 관리 체계, 평가 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한다.

AI 임상시험센터 개소식은 ▲1부: 개소식 ▲2부: 세미나 발표 ▲3부: 패널토의로 구성되어 있다.

1부는 김연수 서울대병원장 및 정진욱 혁신의료기술연구소장, 한광협 한국보건의료연구원장의 축사로 문을 연다.

AI 임상시험센터 개소식 포스터.

2부 세미나 발표(좌장: 임상시험센터 이승환 교수)는 ▲AI 임상시험센터 소개와 운영 방안(홍기정 서울대병원 AI 지원실장), ▲인공지능 의료기기 허가와 임상시험(손승호 식품의약품안전처 디지털헬스규제지원과 주무관), ▲AI와 신의료기술평가: 평가 대상기준, 선진입 의료기술 제도 활용 전략 등(신채민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신의료기술평가사업본부장), ▲AI 임상연구 및 허가 사례(이윤민 딥바이오 CBO 이사)로 이루어져 있다.

마지막 3부 패널토의(좌장: 이정찬 전주의료기기지원부장)에서는 ‘의료 AI 솔루션의 발전과 AI 임상시험의 역할’을 주제로 여러 병원과 정부 부처, 업체 등이 모여 토의가 진행된다.

정창욱 데이터사이언스연구부장은 “AI 임상시험센터는 서울대병원만의 AI 데이터 및 인프라를 기반으로 의료 AI 모델의 객관적 검증을 위한 체계적인 임상시험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며 “이를 통해 국내 AI 의료기기의 상용화에 크게 기여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우정헌 기자  medi@mediherald.com

<저작권자 © 메디컬헤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우정헌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많이 본 뉴스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