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안암병원 대장항문외과 김진 교수가 9월 1일 그랜드워커힐호텔에서 개최된 ‘2022년 대한대장항문학회 국제학술대회(ICRS 2022)’에서 대장암 수술을 라이브로 시연하며 국내외 전문의들에게 최신술기를 전했다.

김진 교수의 이번 라이브서저리는 ‘괄약근간절제술을 포함한 복강경 전직장간막 절제술(Laparoscopic Transabdominal TME with Intersphincteric Resection)’을 시연한 것이다. 이 수술법은 복강경을 이용해 전직장간막 절제술을 시행해 암의 제거라는 근본적인 치료목표를 달성하는 동시에 괄약근간 절제술을 통해 항문기능을 최대한 보존하는 수술법이다.

이번에 김진 교수가 시연한 수술법은 표준 술기로 자리 잡아가고 있으나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는 시행하기가 쉽지 않은 경우가 있다. 좁은 골반강안에서 시행한 이번 수술은 난이도가 높은 환자의 경우 어떻게 해결하느냐에 관심이 집중됐다.

김진 교수는 이번 수술을 3차원 복강경으로 집도했다. 모니터에 나타난 3차원 영상을 통해 원근감을 확보하여 더욱 정밀한 복강경 수술을 진행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고려대 안암 김진 교수, '세계 전문의들에게 대장암 수술법' 전수(고려대 안암병원 제공).
고려대 안암 김진 교수, '세계 전문의들에게 대장암 수술법' 전수(고려대 안암병원 제공).

김진 교수는 “전세계적으로 최고의 의료진들이 수술법의 응용 개발에 많은 노력을 쏟고 있다”며 “환자들이 암으로부터의 해방과 동시에 암 이전의 삶의 질을 유지하는 궁극적인 치유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라이브서저리를 계기로 더 많은 환자들이 더 나은 건강을 얻고 삶에 도움을 받을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김진 교수는 재발암, 전이암 등 난치성 대장암 수술의 명의로서, 주로 로봇수술 및 복강경 수술로 암환자들을 치료한다. 국내외에 수술시연을 펼치며 전세계 의료진들에게 고난도 수술법을 전수하는 한편, 대한외과학회 수련교육이사, 대장항문외과학회 정보기술이사, 한국외과로봇수술연구회 부회장을 비롯해 대한암학회, 한국외과로봇수술연구회 등 학회활동을 병행하며 왕성한 활약을 펼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컬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