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안산병원(원장 김운영) 대장항문외과 홍광대 교수가 9월 5일에 경기도 보건건강국 의료산업팀이 주최한 ‘2022 메디컬 경기 온라인 컨퍼런스’에서 몽골 국립병원 의사들에게 한국의 선진화된 대장암 치료 과정에 대해 강연했다.

홍광대 교수는 증례를 중심으로 강연을 이어나갔는데, 특히 다발성전이 직장암 환자에 대해 난소, 간 등 여러 개의 장기 절제가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산부인과, 상부위장관외과, 간담췌외과 등과 어떤 프로세스로 협진이 이루어지는지를 설명하며 한국의 다학제 진료 시스템을 소개했다.

2022 메디컬 경기 온라인 컨퍼런스(우측 상단 고려대안산병원 대장항문외과 홍광대 교수).
2022 메디컬 경기 온라인 컨퍼런스(우측 상단 고려대안산병원 대장항문외과 홍광대 교수).

더불어 로봇수술기를 이용한 직장암 수술을 통해 한국의 선진화된 의료 기술을 몽골 의료진들에게 전했다. 

강연 이후에는 질의응답과 함께 몽골 국립 제1‧제2‧제3병원의 각 환자 케이스에 적합한 치료법에 대해 조언하며 열띤 토론을 이어갔다.

홍광대 교수는 “몽골 의료진들의 질문을 들어보니 제가 임상현장에서 겪는 고민들과 크게 다르지 않음을 느꼈다”며 “금일의 컨퍼런스와 같이 앞으로도 양 기관의 의료진들이 활발히 교류할 수 있는 소통의 창구가 마련되어 각국의 보건의료 발전에 일조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고려대안산병원은 지난 6월 9일에 몽골 울란바토르시를 방문해 몽골 국립 제2병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상호 협진체계 구축을 통한 양 기관의 발전적인 협력을 약속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메디컬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