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15일~17일 3일간 서울에서 열린 대한심부전학회 추계학술대회 'Heart Failure Seoul 2022'에서는 해외 및 국내 심부전 전문가들이 모여 심부전 최신 지식에 대해 열띤 토론을 가졌다.

이번 추계학술대회는 지난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처음으로 온라인 회의 없이 대면 회의로만 진행이 되는 행사로 준비가 됐다.

특히, 미국심부전학회와 박출률 저하 심부전에서의 주요 심부전 약제 4종류의 동시 치료(implantation of 4 pillars), 유럽심부전학회와 박출률 보전 심부전에서의 새로운 치료방법, 중국심부전학회와 박출률 보전 심부전에서의 주요 이슈 및 일본심부전학회와 심장이식에 대해서 합동 세션을 진행해 대한심부전학회의 국제적 위상을 높였다.

또한, 2022년 완전 개정된 심부전 진료지침 중 주요 업데이트에 대한 내용을 집중적으로 다루었는데, 국내 심부전 진료지침은 대한심부전학회가 지난 2016년 처음으로 국내 만성 심부전 진료지침을 제정한 이래 2017년 급성 심부전 진료지침이 제정됐고, 2018년과 2020 년 두 차례 부분 업데이트를 거치며, 임상진료에서 국내 심부전 환자들에게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지침서로 활용됐다.

이번 발표된 ‘2022 심부전 진료지침 완전 개정판’은 지난 5~6년간의 변화된 내용과 최근의 국내외 연구 결과들을 모두 반영해 300여 페이지, 64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다.

대한심부전학회 강석민 회장은 ”대한심부전학회는 심부전에 대한 학문적 발전은 물론, 환자 치료에 대한 표준임상지침의 개발, 의료진 교육 및 심부전에 대한 대중의 인식제고 캠페인 등 다양한 활동을 활발히 하고 있으며, 이번 추계학술대회는 최근 업데이트 되고 있는 심부전의 최신 지견에 대한 국내·외전문가들과의 심도 깊은 토론을 통해 글로벌 학회로서의 위상을 높였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컬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