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본부는 결핵(BCG) 피내용 백신 추가공급이 19일부터 재개됨에 따라 앞으로 보건소 결핵 예방접종이 예약대기 없이 원활히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에 일본으로부터 수입된 BCG 피내용 백신은 1앰플에 20명이 접종할 수 있는 다인용백신 2만 앰플(약 40만 명분)로, 우리나라 신생아에게 1년가량 접종할 수 있는 충분한 양이다.

질병관리본부 관계자는 'BCG 피내용 백신 추가공급'으로 그간 보건소 사전예약에 따른 접종대기 등 보호자 불편이 크게 해소될 것으로 전망했다. 

◇ 일본으로부터 BCG 백신 2만 앰플 추가공급, 국내 1년 이상 사용 물량 확보
◇ 백신 추가 공급으로 보건소 사전예약, 접종대기에 따른 보호자 불편 해소 전망 

백신 추가공급 이후 전국 보건소에서는 예약 대기자 해소를 위해 지역별 예방접종 수요에 따라 BCG 접종을 8월말까지 주별 1회 이상 실시할 예정이며, 9월부터는 이전과 같이 별도의 사전예약 없이 주별로 요일을 정해 정기적으로 BCG 접종을 실시해 보호자의 불편이 없도록 조치할 계획이다.

한편, 질병관리본부는 "2017년 이후 피내백신 공급량 및 공급일정 등에 대해 오는 11월까지 제조사와 협의를 완료하는 등 BCG 백신수급 문제가 더 이상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해 갈 계획"이라 설명했다.

아울러, 현재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BCG 피내용 백신의 안정적 확보를 위해 국내 제약사(녹십자)를 통한 '국산 BCG백신' 개발을 추진 중이라고 밝히며, 국산백신은 2020년 말 첫 생산 예정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메디컬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