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Medi Council Medi Academy Archive
대한혈액학회, '골수형성이상증후군 질환 인식 증진' 위한 '명쾌완쾌' 캠페인 진행…학회, '골수형성이상증후군 질환 명쾌하게 알고 완쾌하자는 취지 캠페인' 진행학회, '골수형성이상증후군 질환 명쾌하게 알고 완쾌하자는 취지 캠페인' 진행

대한혈액학회(이사장 이제환)가 일반 국민들을 대상으로 혈액암 중 하나인 골수형성이상증후군 질환을 알리고 치료와 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한 ‘명쾌완쾌’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대한혈액학회는 이번 캠페인을 위해 혈액내과 전문의의 참여로 골수형성이상증후군 질환 및 치료에 대한 정보를 담은 교육 콘텐츠를 제작, 학회 유튜브 채널에 공개했다. 또한, 9월 13일부터 17일까지 학회 회원 소속 병원에 캠페인 홍보물을 비치해, 환자들에게 골수형성이상증후군에 관심을 유도하고 교육 콘텐츠를 통해 올바른 정보를 전달할 계획이다.

대한혈액학회 ‘명쾌완쾌 캠페인’ 안내서.

교육 콘텐츠 중 영상 콘텐츠는 ‘질환 정보 소개’와 ‘환자 및 보호자 Q&A’라는 두 가지 주제에 대해 ▲골수형성이상증후군 정의, ▲치료, ▲생활, ▲환자Q&A, ▲보호자Q&A까지 총 5편의 클립으로 구성됐다.

특히, Q&A편은 사단법인 한국혈액암협회 측의 협조를 통해 사전에 환자들의 실제 고민을 취합하고, 학회 소속 혈액내과 전문의의 답변을 토대로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학회는 질환 관련 주요 정보와 진료 현장에서 자주 접하는 질문들에 대해 환자들의 이해를 돕고자 환자 눈 높이에 맞는 설명과 일러스트 형식의 이미지로 표현한 카드뉴스 콘텐츠도 마련했다.

해당 콘텐츠는 골수형성이상증후군에 대한 인식 증진을 위해 학회가 발행한 ‘환우와 가족을 위한 혈액 질환 소개서-골수형성이상증후군’ 자료와 함께 학회원 소속 병원과 기타 유관 기관에서 널리 활용할 수 있도록 배포할 예정이다.

대한혈액학회 이제환 이사장은 “작년 만성골수성백혈병 정복 캠페인에 이어 올해는 골수형성이상증후군에 대한 인식 증진을 도모하고자 ‘명쾌완쾌 캠페인’을 마련했다”며 “환자와 보호자들이 진료실에서 해결하지 못한 궁금증을 해소하고 질환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좋은 기회가 되기 바라며, 앞으로도 대한혈액학회는 대국민 혈액 질환 인식 증진을 위한 활동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대한혈액학회 ‘명쾌완쾌 캠페인’ 카드 뉴스 스틸컷(대한혈액학회 제공).

골수형성이상증후군은 골수에서 발생하는 혈액암 중 하나로, 혈액세포의 형성이상으로 말초혈액 내 정상 백혈구와 적혈구, 혈소판이 감소하는 등 비정상적인 조혈과정으로 인해 발생하는 몇 가지 질환을 통틀어 지칭한다. 대부분 고령에서 발생해 전체 환자 중 85% 이상이 50세 이상이며, 남성에서 더 흔하게 발생하는 특징이 있다.

이상연 기자  medi@mediherald.com

<저작권자 © THE MEDICAL HERALD 메디컬헤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상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