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Clinical 학술 Selection
GSK 만성 중증 손 습진 치료제 알리톡, "알리트레티노인 오리지널 치료제로 장기적 질환 관리 가능"…대한피부과학회 추계학술대회서 '새로운 한국형 만성 중증 손 습진 치료 가이드라인' 발표대한피부과학회 추계학술대회서 '새로운 한국형 만성 중증 손 습진 치료 가이드라인' 발표
GSK(한국법인 사장 롭 켐프턴)는 지난 16일부터 17일까지 이틀간 코엑스 인터콘티넨탈호텔에서 진행된 제73차 대한피부과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만성 중증 손 습진 치료제 알리톡(성분명 알리트레티노인)의 위성 심포지엄(Satellite Symposium)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심포지엄은 ‘새로운 한국형 만성 중증 손 습진 치료 가이드라인을 통한 알리트레티노인의 유익성과 위해성 평가’를 주제로 만성 중증 손 습진에 대한 최신 치료 지견을 논의하고 오리지널 치료제인 알리톡의 주요 임상 데이터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올해 심포지엄에서는 새롭게 마련된 만성 중증 손 습진의 한국형 치료 가이드라인을 기념하고 그 주요 내용이 공유된 점에서 참가자들의 이목이 집중됐다.

연자로 나선 서울아산병원 피부과 장성은 교수는 “국내에서는 만성 중증 손 습진을 앓고 있는 환자들이 치료를 받더라도 의료진 개개인의 경험에 의존해 치료가 진행되고 있어, 이런 상황을 개선하고 환자들이 체계적인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피부과 전문의 40명이 힘을 합해 아시아에서는 최초로 치료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게 됐다”고 전했다.

이어 장 교수는 “가이드라인에 명시한 것처럼, 만성 중증 손 습진 치료의 핵심은 강력한 국소 스테로이드 제제 치료에도 반응이 없을 경우 알리트레티노인 성분의 2차 치료제로 치료법을 변경하는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GSK의 알리톡은 스테로이드 위주로 형성된 만성 중증 손 습진의 치료 환경에서 사용되는 알리트레티노인 성분의 비스테로이드성 오리지널 치료제로, 국소 스테로이드에도 반응하지 않는 만성 중증 손 습진 환자들에게 효과적인 치료옵션으로 자리잡았다.

실제로 알리톡은 글로벌 임상시험인 BACH 임상을 통해 만성 중증 손 습진 환자에서의 치료 효과와 안전성 프로파일을 확인했으며, 글로벌에서 출시된 이후 10년 이상의 처방 경험을 쌓았다.

이에 한국형 가이드라인에서도 강력한 국소 스테로이드 치료에 반응하지 않을 경우 2차 치료제인 알리트레티노인으로 변경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알리트레티노인은 만성 중증 손 습진에 적응증을 가진 유일한 성분으로, 특히 만성 중증 손 습진의 고질병인 재발에도 치료 효과가 우수하기 때문에 질환의 장기적 관리에 적합하다고 명시되어 있다.

알리트레티노인은 글로벌 가이드라인인 유럽접촉피부염학회(ESCD, European Society of Contact Dermatitis)의 가이드라인에서도 1차 치료제인 국소 스테로이드 치료에 환자가 반응하지 않을 경우 2차 치료제로 사용하도록 1A 등급으로 강력하게 권고되고 있다.

GSK 알리톡 마케팅 담당 김환근 브랜드 매니저는 “만성 중증 손 습진은 신체적·정신적·사회적 고통을 동시에 수반하는 중증 질환으로, 해외에서는 일찌감치 질환의 심각성에 사회가 공감하고, 체계적인 가이드라인도 마련되어 있었다”며 “국내에서도 전문가들의 주도로 한국 상황에 최적화된 한국형 치료 가이드라인이 마련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 이를 계기로 국내 만성 중증 손 습진 치료 환경이 한층 더 체계적으로 변화해 알리톡의 치료 혜택도 더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알리톡은 재발로 인해 재치료를 받은 환자에서도 성공적인 치료 효과를 나타내기 때문에 환자들이 장기적으로 질환을 관리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상연 기자  medi@mediherald.com

<저작권자 © THE MEDICAL HERALD 메디컬헤럴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상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많이 본 뉴스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