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감염병혁신연합(CEPI)의 백신 사업 추진현황을 공유하고, 국내 백신 기업과 감염병혁신연합(CEPI) 간의 협력을 통한 글로벌 보건 위기 극복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가 마련됐다.

보건복지부(장관 권덕철)는 백신 개발·생산 분야 협력 강화를 위한 '한-감염병혁신연합(CEPI) 백신 라운드 테이블'을 16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한국과 감염병혁신연합(CEPI)의 백신 사업 추진현황을 공유하고, 국내 백신기업과 감염병혁신연합(CEPI) 간의 협력을 통한 글로벌 보건 위기 극복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이다.

감염병혁신연합(CEPI)은 신종감염병에 대한 백신 개발 및 공평한 분배를 지원하기 위해 지난 2017년 창설되어, 각국 정부 및 자선기금으로부터의 공여를 통해 전 세계 백신기업에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백신 개발기업, 생산기업, 원부자재 기업을 연계하는 공동시장인 코백스 마켓플레이스(COVAX marketplace)를 통해 백신기업의 협업을 촉진해 전 세계 백신 공급의 가속화를 견인하고 있다.

지난 2020년 감염병혁신연합(CEPI)에 가입한 우리나라는 2020년부터 2022년까지 3년간 매년 300만 달러의 공여를 약속한 바 있으며, 우리 백신 기업 역시 연구 협력 및 지원 등 감염병혁신연합(CEPI)과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

감염병혁신연합(CEPI) 측의 방한을 계기로 열린 '한-CEPI 라운드테이블' 행사에 권덕철 보건복지부장관, 강병원 국회의원, SK바이오사이언스, GC녹십자, 에스티팜, 종근당바이오 등 국내 백신 기업 12개사 대표 등이 참여했다.

권덕철 장관은 축사를 통해 “이번 라운드테이블을 통해 우리 백신기업과 감염병혁신연합(CEPI)과의 협력이 보다 공고화되길 기대하며, 정부도 필요한 부분을 적극 지원할 것”임을 밝혔다.

강병원 국회의원은 축사에서 “코로나19를 계기로 글로벌 보건 협력을 위한 우리나라의 역할이 커진 상황으로, 백신생산 확대와 공평한 분배를 위해 대한민국이 선도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후 감염병혁신연합(CEPI)과 한국 정부·기업·전문가의 발제를 통한 양측의 백신산업 추진현황 및 향후 계획 공유가 진행됐다.

감염병혁신연합(CEPI) 측에서는 중장기계획인 'CEPI 2.0 생산전략'에 대한 소개를 중심으로, 한국을 포함한 주요국과의 협력 강화의 필요성에 대해 발표했다.

한국 측에서는 건실한 백신생태계 조성을 위한 'K-글로벌 백신 허브화 전략'과 '글로벌 바이오 인력양성 허브 추진계획'에 대해 보건복지부 글로벌백신허브화추진단의 발표가 있었다.

또한, SK바이오사이언스에서는 자체개발백신에 대한 자금 및 대조 백신 지원과 백신생산시설 사용계약 체결 등 감염병혁신연합(CEPI)과의 협력상황을 소개하면서 백신의 신속한 공급을 위해 정부, 국제기구, 민간 부문 간 공동의 노력이 필요함을 밝혔다.

권덕철 장관은 “충분한 양의 백신이 전 세계에 공평하게 공급되도록 하기 위한 국제적인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점”이라며 “세계적 수준의 백신·원부자재 생산능력을 가진 대한민국과 전 세계 백신개발 가속화 및 공급 확대에 중추적인 역할을 맡고 있는 감염병혁신연합(CEPI) 간의 협력은, 코로나19뿐만 아니라 향후 미래감염병 극복에 기여할 훌륭한 사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컬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