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담배규제연구교육센터(센터장 이성규)는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의 신현영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과 ‘포스트 코로나시대, 금연지원사업 강화’를 주제로 오는 19일 오전 10시 정책토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정책토론회는 코로나-19로 정체된 국가 금연지원사업의 현황을 돌아보며, 변화하고 있는 흡연 행태를 고려한 금연지원 서비스 방안을 모색, 발전방향 등 현안에 대해 국회와 각 분야 전문가들이 의견을 교류하고, 실제 정책적 지원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는 계기를 만들고자 마련됐다.

토론회에서는 먼저 한국담배규제연구교육센터 이성규 센터장이 ‘코로나-19 상황 속 국가 금연지원사업 현황 및 문제점’을 주제로 발표할 예정이며, 이어서 동센터의 김진영 선임연구위원이 ‘흡연행태 변화를 고려한 금연지원서비스 개선 필요성’을 주제로 발표한다.

주제 발표 이후 토론회에는 대한금연학회 백유진 회장(한림대의과대학)을 좌장으로 학계 전문가와 관계부처 담당자들이 토론을 진행한다. 

토론에는 발표자 전원 및 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이철민 교수, 인하대 의과대학 이훈재 교수, 보건복지부 건강증진과 조신행 과장, 국민일보 민태원 기자 등 금연상담 및 치료 전문가와 정부, 언론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할 예정이다.

이성규 한국담배규제연구교육센터장은 “금연은 개인의 의지만으로는 성공하기 어렵기 때문에 전문가의 도움과 지원을 받는 것이 필요하다. 그런데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국가 차원의 금연사업이 원활하게 진행되지 못하면서 흡연자를 위한 충분한 금연지원서비스가 제대로 제공되지 못했다”며 “이번 정책 토론회를 통해 코로나-19 이후 국가금연지원 사업 강화 대책을 위한 다양한 방안이 논의되어 정체된 금연지원사업을 다시 활성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신현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흡연으로 인한 사회경제적 부담과 영향을 고려했을 때 금연은 반드시 정착되어야 하는 부분이며, 사회 전체적인 목표가 되어야 한다”며 “이번 정책토론회를 통해 의료진과 정부, 언론이 함께 모여 논의되는 내용들이 실제 정책적 지원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국가금연지원사업에 꾸준히 관심 갖고 국내 흡연률 감소를 위해 힘쓸 것”이라고 했다.

이번 토론회는 7월 19일 오전 10시부터 국회의원회관 제 2소회의실에서 진행되며, 신현영 의원의 유튜브 채널 및 국회 방송을 통해 생중계된다.

한편, 한국담배규제연구교육센터는 담배 규제 분야 전문 민간 비영리 단체로, 국내 담배규제정책 강화, 흡연예방사업, 금연지원사업 등이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전략을 개발하고, 지원이 필요한 곳을 찾아가 협력하는 민간 단체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컬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