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진제약(대표이사 최용주)은 대화제약(대표이사 노병태, 김은석)과 지난 16일 ‘신규 항혈전제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을 통해 삼진제약은 인 실리코(in silico)팀의 인공지능 신약개발 역량과 저분자화합물 개발 노하우를 바탕으로 대화제약에서 선정한 타겟에 대한 후보물질을 발굴 및 최적화한다. 대화제약은 후보물질에 대한 약효 및 독성시험을 수행하게 되며 도출된 신약 후보물질에 대한 지적재산권은 양사가 공동 소유하게 된다.

삼진제약 이수민 연구센터장은 “삼진제약은 국내 최초로 고용량 항혈전제(플래리스 300mg)를 출시할 만큼 항혈전제 제조 및 개발에 있어 많은 경험과 노하우를 갖고 있다. 순환기 영역의 R&D 기반을 바탕으로 기존 항혈전제보다 우수한 효능과 부작용이 개선된 좋은 신약을 개발하겠다”며 이번 공동연구에 대한 포부를 밝혔다.

(좌)이수민 삼진제약 센터장, (우)이명철 대화제약 본부장.
(좌)이수민 삼진제약 센터장, (우)이명철 대화제약 본부장.

대화제약 이명철 연구개발 본부장은 “이번 공동연구는 국내에서 처음 시도되는 제약사 간 신약개발 공동연구이다. 대화제약의 신약개발에 대한 열정 및 투자와 저분자 화합물 개발 노하우를 가진 삼진제약과의 협업을 통해 양사가 가지고 있는 연구 개발 인프라를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 진출의 시금석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혁신형 제약기업인 대화제약은 생명존중의 철학과 환경을 생각하는 자연친화적 기업이자 제약기술과 창약정신을 바탕으로 한 의약품 전문기업이다. ‘DH-LASED(DaeHwa-Lipid bAsed Self-Emulsifying Drug delivery system)’라는 독자적 플랫폼 기반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전세계 최초 경구용 ‘파클리탁셀(리포락셀액)’을 개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메디컬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