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병원은 내분비대사내과 손희준 교수<사진>가 6월 23일~26일 미국 샌디에이고에서 개최된 제83회 미국당뇨병학회 연례학술대회(ADA 2023)에서 ‘Young Investigator Travel Grant Award’를 수상했다고 3일 밝혔다.

미국당뇨병학회(American Diabetes Association, ADA)는 당뇨병 분야의 세계 최대 규모 학회다. 당뇨병 치료 및 연구의 최신 지견을 공유하기 위해 매년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연례학술대회에서는 1만2천명의 의료진 및 전문가가 참석한 가운데 2천여건의 학술 발표가 진행됐다. 그중 우수한 학술 발표를 진행한 젊은 연구자 23인에게는 ‘Young Investigator Travel Grant Award’ 상이 수여됐다.

내분비대사내과 손희준 교수.
내분비대사내과 손희준 교수.

서울대병원 손희준 교수는 ‘임신성 당뇨병 여성의 산후 인슐린 저항성 개선과 2형 당뇨병 위험 감소 사이 연관성’ 연구 발표를 통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인슐린 감수성은 인슐린에 대한 체내 혈당 조절 반응의 민감도를 의미한다.

손 교수는 임신성 당뇨병 병력이 있는 여성의 산후 인슐린 감수성이 향상되면 2형 당뇨병 발생 위험이 감소한다는 사실을 발표했다.

특히, 이 연구 결과는 임신성 당뇨병 여성의 출산 후 당뇨병 위험을 예측하는 데 활용할 수 있는 예측인자를 제시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손희준 교수는 “산후 당뇨병 고위험 여성을 조기 식별하고 적절한 후속 계획을 수립하는 데 있어 ‘인슐린 감수성’이 유용한 지표가 될 것”이라며 “본 연구를 통해 수상자로 선정돼 뜻깊고, 앞으로도 당뇨병 치료 분야 발전을 위한 연구에 정진하겠다”는 수상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컬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