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뇌졸중학회(회장 인제의대 김응규, 이사장 서울의대 배희준)가 9월 2일과 3일 양일간 부산 해운대 백병원 대강당에서 2023 Korean Stroke Network(이하 KSN, 한국 뇌졸중 네트워크)을 개최했다.

이날 심포지엄은 대한뇌졸중학회 주최로 현재 뇌졸중 안전망 구축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뇌졸중 네트워크 기반을 마련을 목적으로 개최됐다.

심포지엄에서는 국내 뇌졸중센터와 치료현황, 뇌졸중 진료의 질 관리 정도를 확인하고, 이를 기반으로 포괄적 뇌졸중센터 구축과 관련된 유관학회, 정부관계자, 의료진 및 소방청과의 협력과 구체적인 방법을 논의했다.

차재관 질향상위원장(동아의대 신경과).
차재관 질향상위원장(동아의대 신경과).

차재관 질향상위원장(동아의대 신경과)<사진>은 “뇌졸중을 포함한 심뇌혈관질환 진료체계 구축과 연계는 시급한 과제이다. 이에 본 심포지엄은 포괄적 뇌졸중센터의 구축과 뇌졸중 치료 질관리를 위한 뇌졸중 급성기 치료에 참여하는 전문의, 간호진, 소방청과의 연대와 합의를 위해 기획된 자리”라고 설명했다.

이번 행사에는 포괄적 뇌졸중센터 기반 마련을 위해 대한뇌졸중학회뿐 아니라 유관학회인 대한신경집중치료학회, 대한신경과학회, 대한신경중재치료의학회 임원진 및 회원들과 전국의 뇌졸중센터 전문의, 전공의, 간호사, 소방청 및 보건복지부의 실제 현안과 관련된 정부관계자 200여명이 참석해 구체적인 방안과 향후 계획을 논의했다.

대한뇌졸중학회는 2018년부터 전국 어디서나 표준화된 뇌졸중 급성기 치료를 위해 뇌졸중센터 인증사업을 시작했고, 현재 재관류 치료가 가능한 뇌졸중센터를 포함해 총 83개 뇌졸중센터를 인증했다.

관련해 차재관 질향상위원장은 “더욱 많은 병원으로 뇌졸중 센터의 인증을 확대하는 것과 함께 인증된 뇌졸중센터의 질관리를 통해 뇌졸중 치료의 질향상을 함께 추구하는 것도 함께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에 심포지엄에서는 뇌졸중 등 뇌졸중센터 모범인증병원 9개 병원과 뇌졸중등록사업 우수병원 3개 병원을 시상했다.

배희준 이사장(서울의대 신경과)은 “뇌졸중 치료는 응급실에 도착하기 전인 119에서 이송하는 과정부터 시작이 된다. 따라서, 병원 전단계에서의 119 구급대와 뇌졸중 의료진 간의 소통이 환자를 파악하고 치료계획을 세우는데 중요하며, 이러한 소통을 통해야 뇌졸중 치료의 골든타임을 지킬 수 있다”며 “이번 2023 KSN에서 소방청과의 논의와 협력을 통해 뇌졸중 환자의 신속한 이송과 치료 연계 시스템이 전국적으로 구축되기를 바란다”고 의견을 밝혔다.

이경복 정책이사(순천향의대 신경과)는 제2차 심뇌혈관관리 종합계획 중 뇌졸중 관련 내용을 발표하면서 “심뇌혈관 관리 종합계획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충분하고 지속적인 정부의 지원이 기반이 돼야 한다. 또한, 현재 진료 및 인적 네트워크 진행에 문제가 되는 것 중 하나가 뇌졸중 전문의의 수 부족이다. 따라서, 뇌졸중 전문의를 확보할 수 있는 방안 마련이 우선돼야 하며, 뇌졸중 집중치료실 및 tPA 혈전용해술 수가의 개선과 함께 뇌졸중 진료 수가 및 당직비 등이 보장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한뇌졸중학회 배희준 이사장(좌), 의정부을지대병원 윤병우 교수(우).
대한뇌졸중학회 배희준 이사장(좌), 의정부을지대병원 윤병우 교수(우).

차재관 질향상위원장은(동아의대 신경과) “내년에도 2024 KSN을 계획하고 있으며 한국의 뇌졸중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뇌졸중 치료에 참여하는 의료진, 소방청과의 지속적으로 협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배희준 이사장은 “2023 KSN에서 논의된 것들을 더욱 발전시켜 한국 뇌졸중 안전망이 구축되기를 바란다”며 “한국 뇌졸중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2차 심뇌종합계획이 성공적 진행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학회는 지속적으로 뇌졸중 치료에 필요한 의료진, 소방청, 정부와의 소통과 협력을 통해 24시간 365일 뇌졸중 안전망을 구축하고, 국민 건강을 지키기 위한 전문가 단체로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컬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