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류마티스학회(이사장 이신석, 빛고을전남대학교병원 류마티스내과)가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정책 심포지엄을 개최하고, 류마티스관절염 현황 및 치료 질관리, 동반질환 관리를 발표했다.

류마티스관절염은 대표적인 자가면역질환으로 치료하지 않으면 발병 2년 이내에 관절조직이 비가역적으로 파괴되는 질환이다. 관절염 외에도 전신의 다양한 기관을 침범하여 만성 염증을 일으키며, 공막염, 간질성폐질환, 피부 혈관염, 류마티스 결절 등이 드물지 않게 발생하는 질환이다.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는 일반 인구에 비해 심혈관계 질환이나 골다공증 등 동반 합병 질환의 위험이 높은 것도 주목해야 한다.

류마티스관절염을 진단하기 위해 류마티스인자나 항CCP 항체와 같은 혈액 검사나 단순영상촬영(예, 손과 발)과 초음파 검사 등의 영상검사를 활용할 수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임상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의 병력 청취와 신체 검진이며, 이와 같은 전문가의 경험은 감별진단 외에도 항류마티스 약물의 선택과 안전성 평가에 있어서 필수적이다.

​​경희의대 류마티스내과 홍승재 교수.
​​경희의대 류마티스내과 홍승재 교수.

류마티스관절염의 치료는 낮은 질병활성도 혹은 관해 상태를 목표로 일정 기간마다 목표 달성 여부를 평가해 적절한 치료 약제를 선택하고 조절하는 방식으로 이뤄어진다.

특히, 항TNF제제를 위시한 생물학제제(biologics)들을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감염 취약성(예, 결핵 재활성)를 비롯한 부작용 감시와 정기적인 모니터링이 수반돼야 한다.

가톨릭의대 류마티스내과 윤종현 교수.
가톨릭의대 류마티스내과 윤종현 교수.

이날 발표자로 나온 대한류마티스학회 홍승재 보험이사<사진>는 국내 류마티스관절염 환자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임에도 공단 코호트 조사 결과에서 류마티스관절염 환자가 류마티스전문의에게 의뢰되는 비율이 낮고, 항류마티스 약제의 처방 비율도 저조한 점에서 앞으로 류마티스관절염 환자가 전문가 진료로 조기에 연결될 수 있는 방안이 모색돼야 한다고 강조했으며, 다른 발표자였던 대한류마티스학회 윤종현 정책이사<사진>는 항류마티스 약물의 안전한 처방과 치료 순응도를 향상하기 위해 전문가 교육 상담의 필요성을 역설했고, 교육 수가 마련과 같은 당국의 정책 지원과 교육 상담 인력 인증을 위한 학회 노력을 지적했다.

이신석 이사장.
이신석 이사장.

대한류마티스학회 이신석 이사장은 "류마티스관절염 환자는 류마티스전문의에 의한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관절 손상과 동반 합병증의 예방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컬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