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희대병원 신경과 오성일 교수<사진 참조>가 지난 11월 10일부터 11일까지 양일간 스위스 그랜드호텔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2023년도 대한신경과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포스터부문 우수발표상을 수상했다.

경희대병원 신경과 오성일 교수.
경희대병원 신경과 오성일 교수.

발표 연구 제목은 ‘신경계 질환에서 코로나19 후유증의 영향’(Long COVID Impact in Neurology Clinic)이다.

신경계 질환 환자 8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해 코로나19 감염 이후 나타날 수 있는 증상과 현황을 조사하고 기존 질환 상태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 연구다.

코로나19 감염 후유증을 10개 카테고리로 분류해 파악한 결과, 집중력 저하·두통·어지러움·수면장애 등이 속하는 신경계 증상이 68.2%로 가장 흔하게 관찰됐다. 전신 증상(피로감 등)은 64%, 심폐증상(기침, 가래 등)은 56.5%로 나타났다.

경희대병원 신경과 오성일 교수는 “연구대상 환자 10명 중 3명 정도는 코로나19 감염 이후 기존 질환 또는 증상의 악화를 경험했으며, 우울감, 불안감, 피로감 등이 영향을 끼친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번 연구를 통해 신경계 환자들의 코로나19 감염여부와 후유증 정도, 악화요인 등을 복합적으로 고려해 환자 상태를 파악해야 함을 강조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컬헤럴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